[경남소식]​경남도, 아라가야 대표 성곽유적 '함안 안곡산성' 문화재 지정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남)최록곤 기자
입력 2022-06-16 2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라가야의 독특한 토목기술…역사적 가치 높게 평가

안곡산성 발굴모습 [사진=경남도청]

경상남도는 가야문화권 주요 성곽유적인 ‘함안 안곡산성’을 도문화재로 지정했다고 16일 밝혔다.

함안 안곡산성은 함안군 칠서면 회산리 일원에 위치한 안국산 정상부에 축조된 좁고 긴 형태의 테뫼식 산성으로 내성과 외성으로 이루어진 복곽성(複郭城)이다. 

안곡산성은 아라가야 영역의 동쪽 끝에 위치한데다 낙동강과 창녕 남부지역이 잘 조망되는 곳이어서 그동안 아라가야가 신라 등 주변세력의 침입을 대비해 군사적 요충지에 쌓은 산성으로 알려져 왔다.

도는 지난 2017년부터 2018년까지 ‘함안군 가야연구사업’으로 첫 학술발굴을 실시했고, 2021·2022년 두 차례의 ‘경남도 가야문화재 조사연구지원’을 통해 산성의 내성 구간 발굴조사와 정확한 범위 확인을 위한 측량 및 시굴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안곡산성은 아라가야의 전성기인 5세기 후반 흙과 돌로 함께 쌓아 올린 토석혼축(土石混築)의 산성임이 밝혀졌다. 

특히, 성벽 내부에서는 나무기둥과 석축을 함께 활용해 상부의 수직압력을 분산하고 붕괴를 방지하는 토목공법도 확인됐다. 이러한 공법은 지형적 불리함을 극복하고 견고한 구조물을 세우기 위한 아라가야 특유의 토목기술이다. 

이에 안곡산성은 고분군 축조기술을 성곽 축조에 접목한 특별한 사례로서 고대 성곽 연구에 중요한 자료라는 점에서 문화재적 가치를 높게 평가받아 도문화재로 지정됐다.

박성재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이번 함안 안곡산성의 문화재 지정은 그동안 역사적 가치를 제대로 알지 못했던 중요 가야성곽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역사문화권 정비법이 본격 시행된 만큼 가야문화권의 역사복원에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남도, '제3회 경상남도 지방공무원 필기시험' 실시

경남도청 전경사진 [사진=최록곤 기자]

경상남도는 오는 18일 창원을 비롯한 진주, 김해 등 3개 지역 40개 시험장에서 '2022년도 제3회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올해 세 번째로 시행하는 ‘제3회 경상남도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은 도에서 실시하는 연중 최대 규모의 임용 시험으로 새로운 도정을 이끌어 갈 핵심 인재 17개 직렬 1621명을 선발한다.

이번 시험은 1621명 선발에 1만5086명이 출원해 9.3: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고 경쟁률은 27.9:1을 기록한 보건진료 직렬이며, 가장 많은 인력인 604명을 선발하는 행정직렬(일반)의 경우 7223명이 출원해 11.9:1의 경쟁률을 보였다.

또한 도는 보건당국과 협의해 격리 의무가 있는 코로나19 확진자도 별도의 절차에 따라 시험응시가 가능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확진자의 경우 오는 17일까지 지방자치단체 원서접수센터 내에 있는 자진신고시스템을 통해 자진신고하면 별도 시험장을 안내받을 수 있다.

배현태 인사과장은 “코로나19 관련 안전대책의 운영을 위해 감독관들의 지시에 적극 따라주길 바란다”며, “당일 시험장은 8시 10분부터 개방되며, 감염병 확산 방지 및 주차공간 부족 등으로 수험생 외에는 시험장 내에 출입이 금지되므로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경남국방벤처센터, 협약기업 성장 견인

경남국방벤처가 협약기업 협약식을 진행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경남도청]

경상남도는 지난해 경남국방벤처센터 협약기업들의 방산매출이 2979억원을 달성해 전년대비 39%가 증가하는 큰 폭의 성장을 이뤘고, 올해도 4개 벤처기업과 신규 사업지원 협약을 체결해 국방산업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경남국방벤처센터는 16일 동성전기, 삼영정공, 영풍전자, 제일종공 등 4개 벤처기업과 협약을 체결해 군 사업과제 발굴, 기술개발지원, 경영 및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2009년 설립 당시 9개 협약기업을 대상으로 지원사업을 시작한 경남국방벤처센터는 매년 단계적으로 협약기업을 확대했으며, 올해는 64개 협약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협약기업을 대상으로 지자체 개발비 지원사업 4건, 유관기관 협력 및 기술교류 15건, 홍보 및 기업인증 등 경영지원 38건, 국방사업참여 기술 및 정보 지원 45건 등 다양한 사업지원을 수행했다.

특히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을 비롯한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주관의 여러 방산지원사업에 8개 기업이 참여해 사업비 38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서현수 경남국방벤처센터장은 "올해 신규로 협약하는 4개 기업은 항공, 유도무기 및 기동 분야 기술 등 미래 국방기술을 선도할 우수기술을 보유한 업체"라며 "향후 무기체계 국산화 및 국방산업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여문 경남도 제조산업과장은 "경남국방벤처센터의 적극적인 기업지원활동을 통해 협약기업의 매출상승은 물론 고용창출 또한 이루어졌다"며, "앞으로도 경남지역 국방중소벤처기업에게 경남창원방산혁신클러스터와 연계 협력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경남도에서도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금원산 휴양림, 금요일 요금 정책 변경…이용객 증가
 

금원산 자연휴양림 전경사진 [사진=경남도청]

경남도는 지난 1월 금원산 휴양림 운영과 관련해 비수기 금요일을 주말요금에서 주중요금으로 편입하는 조례를 개정한 이후 평균 이용률이 68%로 개정 전 34.2%에 비해 대폭 상승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16일 밝혔다.

제도를 개정하게 된 배경에는 주말로 규정된 요일 중 금요일과 토요일의 이용률을 분석한 결과 금요일은 34.2%로 인기가 낮은 반면, 토요일은 88.8%로 인기가 매우 높았다. 

이러한 점에 착안해서 인기가 동일하지 않는 상품에 대해서 동일한 요금책정은 시장논리에 맞지 않고 인기가 낮은 금요일을 토요일과 동일한 요금으로 부과함에 따라 이용률을 높이는 데 지극히 한계가 있었다.

금원산이 개원한 이래 30년 동안 동일한 요금 제도를 운영해 왔으나, 이러한 기본적 불합리한 점을 파악하는 생각의 관점을 바꿔 제도적인 틀을 깨고 과감하게 추진해왔다.

그동안 제도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대내·외적으로 많은 반대에 부딪쳐 어려운 난관이 많았으나 일관성있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결과 좋은 결실을 맺게 됐다. 

윤동준 산림휴양과장은 “제도를 추진하는 과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휴양림을 이용하는 도민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해야 한다는 생각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잘 진행된 거 같다”라면서 “앞으로도 도민의 편의를 위해 적극적으로 제도 개선 등을 통해 많은 도민들에게 양질의 산림휴양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요일을 주중요금으로 책정함에 따라 30%의 할인 효과를 가질 수 있고 또한 금원산을 이용하는 도민에게는 15% 도민 이용할인제를 제공하고 있어 도민이 이용할 경우 저렴한 비용으로 휴양림을 찾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