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거래소 설립 초읽기… 한국거래소 '67년 독점' 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22-06-03 11: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와 경쟁할 대체거래소(ATS) 설립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대형사를 비롯해 중소형 증권사까지 30여 곳이 참여 의사를 밝히면서 출범이 탄력을 받고 있다. ATS가 설립되면 한국거래소의 67년 독점 체제도 끝을 맺는다.
 
3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7개 증권사로 구성된 ‘ATS설립준비위원회’는 최근 중소형 증권사 30여 곳에서 ATS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 설립위원회를 구성한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과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등이다.
 
확정된 건 아니지만 중소형 증권사들이 참여를 확정지을 경우 대체거래소의 규모는 한국거래소와 맞먹게 된다. 지난해 말 기준 한국거래소의 지분은 증권사 등 34곳과 자기주식(3.80%)으로 구성돼 있다.
 
한국거래소는 1956년부터 67년간 독점 체제를 유지해온 바 있다. 2013년 자본시장법 개정을 통해 ATS 도입 근거가 마련됐고, 설립이 시도돼왔지만 거래소 본사가 위치한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의 반대에 막혀 번번이 실패한 바 있다. 거래소의 주식 매매 체결이 분산됨에 따라 부산의 위상이 추락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주식거래가 크게 늘면서 인원과 비용이 적게 들어 주식거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ATS 설립에도 속도가 붙었다. 해외 선진국이 거래소 간 경쟁을 통해 주식 매매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단축하기 위한 취지다.
 
2015년 국회입법조사처가 내놓은 ‘대체거래소(ATS) 설립의 쟁점과 개선방향’을 보면 해외 주요국에서도 ATS의 성장을 통해 유통시장의 경쟁 촉진 및 시장효율성 제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힌 바 있다.
 
원종현 국회 입법조사처 금융공정거래팀 입법조사관은 “정규거래소와 ATS 사이는 물론 거래소와 ATS 내에서의 경쟁 격화는 거래소 산업의 변화를 가속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며 “ATS의 최대 강점인 IT 기반으로 기존 거래소의 매매 시스템보다 성능이 뛰어난 전산설비를 갖춤으로써 매매체결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새로운 수수료 체계를 도입해 투자자들은 거래 관련 비용을 감축시키는 데 성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TS는 주식거래 중개 기능만 하게 된다. 거래소는 주식 상장과 시장 감시규제 등 공적인 역할은 그대로 맡는다. ATS설립준비위는 각 회사별 지분율을 정해 연내 예비 인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최종 인가까지 2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