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동맹 반도체부터] 尹-바이든 "기술협력 기반한 경제안보 동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5-20 21: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평택 삼성 반도체공장 시찰…공급망 회복 노력 강조

취임 후 첫 방한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경기도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공장(평택캠퍼스)을 찾아 첨단기술·공급망 협력 기반의 경제안보 동맹 의지를 나타냈다. 21일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군사→경제→기술 동맹으로 이어지는 한·미 간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 강화 방안이 주로 다뤄질 예정이다.

이날 오후 경기도 오산공군기지를 통해 방한한 바이든 대통령은 윤 대통령과 함께 평택캠퍼스 시찰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정문에서 직접 바이든 대통령을 영접했고, 두 정상은 가볍게 인사를 나눈 뒤 오후 6시56분부터 22분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안내로 공장을 시찰했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에서 반도체를 통한 한·미 양국의 동맹 강화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 바이든 대통령의 평택캠퍼스 방문은 반도체가 갖는 경제·안보적 의미는 물론, 반도체를 통한 한·미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한·미 관계가 첨단기술과 공급망 협력에 기반한 경제안보 동맹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미 반도체 협력의 오랜 역사를 언급하며 "지난해 말 출범한 '한·미 반도체 파트너십 대화'(SPD)를 통해 반도체 공급망 협력은 물론 투자·인력·기술 협력사업도 진행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저는 반도체가 우리 미래를 책임질 국가안보 자산이라 생각하며 과감한 인센티브와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며 "바이든 대통령께서도 우리 반도체 기업들의 미국 투자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의 제공뿐 아니라 미국의 첨단소재·장비·설계 기업들의 한국 투자에도 큰 관심 가져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바이든 대통령도 “한·미 기술동맹을 통해 세계가 더욱 발전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평택캠퍼스 방문에 의미를 뒀다.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이 주도하는 기술 혁신이 놀랍고, 한국은 5세대 이동통신(5G)과 나노기술 등 많은 분야에서 선도적"이라며 "한국처럼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동맹국들과 함께 공급망 회복력 문제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 부통령 시절 한국을 방문한 이후 또다시 한국을 방문한 데 대해 "앞으로 10년 동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한국을 중심으로 굉장히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삼성과 같은 기업을 가진 한국 같은 나라에서 기술 혁신이 앞으로 계속 활발하게 전개되고, 또 양국이 기술동맹을 통한 경제안보 분야의 협력을 위해 노력할 때 더 많은 발전이 기대된다"며 "한·미 동맹 강화야말로 아·태 지역과 전 세계의 안정·평화·번영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두 정상의 이번 만남을 계기로 한·미 양국의 경제안보 공조 속도는 가속화할 전망이다. 앞서 대통령실은 "왕윤종 경제안보비서관과 타룬 차브라 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기술·국가안보 선임보좌관이 이날 오전 첫 통화에서 경제안보를 총괄하는 양국 간 대화 채널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신설된 '경제안보대화'를 통해 수시·정기적으로 경제안보 현안과 대응 전략을 조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채널 구축은 반도체, 2차전지,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 공조와 공급망 구축 등을 포함한 기술동맹 핵심 의제 관련, 한·미가 긴밀하게 정책을 조율하고 공동 대응하겠다는 의미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부터 오는 22일까지 2박3일간 정상 방문 일정을 소화한다. 지난해 1월 취임 이후 한국을 방문한 것은 처음이다. 방한 이틀째인 21일에는 윤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회담 전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헌화도 한다. 방한 마지막 날인 22일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면담한다. 또 윤 대통령과 함께 오산 한국항공우주작전본부(KAOC)도 방문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