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먹통 CEO는 노잼"...'소통왕' 자처하는 삼성·LG 사장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2-05-05 18: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성 경계현, 새 임원 평가 제도 제시…"고과 평가, 구성원들 성장 지원에 달려"

  • LG 조주완, 온라인 임직원 회의 소통…"바꿀 수 없다고 생각한 것도 바꿔보자"

최근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가 성과급, 조직 문화 등을 두고 거침없이 제 목소리를 내자 기업 경영진도 젊은 직원들과 소통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과 LG 등 국내 주요 대기업 최고경영자(CEO)들도 앞다퉈 소통의 장을 만들며 MZ세대와 접점을 키워가고 있다. 재계에서는 ‘지속 가능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ESG 경영 차원에서라도 경영진과 구성원 간 자유로운 소통은 매우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5일 재계에 따르면 MZ세대는 이전 세대와 달리 자신이 가졌던 직장에 대한 기대나 추구했던 방향과 다르면 미련 없이 진로를 바꾼다. 또 할 말은 꼭 하고, 조금이라도 불공정하다고 느껴지는 조직 관행에 대해서는 정정당당하게 개선을 요구한다.

현재 MZ세대는 국내 인구 중 34%가량이며 국내 주요 기업 임직원 중 60% 수준으로 추산된다. MZ세대가 기업 내 주축 세대로 부상했고, 이제 기업들도 이들을 빼놓고는 건전한 조직문화를 만들 수 없다는 뜻이다. 이런 흐름에 부응해 기업들은 인사제도와 조직문화 개선에 나서는 한편 MZ세대 등 임직원과 경영진이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다양한 소통 창구 마련에도 힘쓰고 있다. 
 

(왼쪽부터)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 사장, 조주완 LG전자 사장 [사진=각사]

재계에서 경계현 삼성전자 사장이 대표적인 소통 경영의 롤 모델로 통한다. 일명 '소통왕’으로 불리는 경 사장은 삼성전기 CEO 시절 '썰톡'으로 불리는 대화 창구를 마련해 매주 목요일 실시간으로 임직원들과 진솔하게 소통해 팬덤을 형성할 정도였다.

경 사장은 삼성전자 DS부문장을 맡은 이후에도 매주 수요일 임직원 소통 채널인 '위톡'을 진행해 자신의 경영 비전을 공유하고 조직문화에 대해 질의·응답하고 있다. 최근 위톡에서는 새로운 임원 평가 제도를 제시해 MZ세대에게 환호를 받았다.

실적(MBO)에 따라 점수를 매기던 기존 방식 대신 구성원들의 성장 목표를 세우고 관리·지원하는 리더를 높이 평가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그는 “DS부문만의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임직원들과 함께 미션·비전을 수립할 계획”이라며 “다양한 인사제도 개편 활동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DS부문은 임직원 300여 명을 ‘비전크루’로 모집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조주완 LG전자 사장도 소통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조 사장은 최근 ‘리인벤트(재가동) 데이’를 열고 임직원들과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조직문화 방향과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 리인벤트 데이는 직원 스스로 즐거운 변화를 통해 LG전자를 새롭게 만들자는 취지로 조 사장이 직접 기획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 간 소통이 원활하지 않거나 보고를 위한 보고에 몰두하는 등 업무 현장의 나쁜 습관을 고쳐보고자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는 실행력이 느려 마치 ‘엉덩이가 큰 공룡’ 같은 조직문화를 반성하자는 목소리까지 허심탄회한 이야기가 다양하게 나왔다. 조 사장은 이 행사 뒤 서한을 통해 “바꿀 수 있는 것들을 바꿔 봅시다.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한 것들도 바꿔 봅시다”라며 “LG전자, 새롭게 태어나 봅시다”라고 강조했다.

재계 관계자는 "많은 기업들이 급변하는 시대 흐름에 부합하기 위해 새로운 경영과 인사제도 변화를 고심하고 있다"며 "특히 젊은 세대 요구를 제대로 파악하면 향후 회사가 더욱 역동적이고 신성장동력을 개발할 수 있다고 판단해 많은 CEO들이 최근 소통 경영에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