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시청자·창작자 사로잡을 '라방' 기술 담금질… 커머스·MCN 조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2-05-01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양한 스트리머 후원수단 지원하는 플랫폼 연구"

  • 크리에이터 방송 제어할 MCN 사업자용 툴도 개발

  • 원격으로 대화 진행하는 '모바일 이원생중계' 준비

  • 시청자 대상 퀴즈·투표 등 실시간 상호작용 고도화

  • 2015년부터 드론·VR360 연동 등 30여건 연구 수행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네이버가 개인·기업에 대해 실시간 방송 사업을 지원하는 자체 라이브방송 플랫폼 기술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라이브방송 시청자와 창작자를 끌어들일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는 한편 라이브커머스와 멀티채널네트워크(MCN) 업계의 플랫폼 입지를 확보하기 위한 포석이다.

1일 네이버에 따르면 이 회사에서 2019년부터 네이버페이(N.Pay) 포인트·송금 기능을 이용해 라이브방송을 진행하는 스트리머를 실시간으로 후원하는 플랫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제는 2021년 하반기 들어 '라이브방송 스트리머 후원'이라는 이름을 쓰기 시작하면서 타사 결제·송금 수단 지원 방안 연구로 확대됐다.

네이버 관계자는 "그간 네이버페이를 활용한 라이브방송 스트리머 후원 플랫폼을 연구해왔고 현재 국내외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더 다양한 후원 수단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연구하고 있다"면서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이와 별개로 네이버는 '개인 라이브방송 원격 관리 도구'를 연구 중이다. 이를 통해 개인 라이브방송 원격 관리 도구 과제를 통해 크리에이터 기획사 또는 MCN 사업자가 소속 크리에이터 방송을 제어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원격 관리 도구는 라이브방송 도중 송출 기기를 직접 제어할 수 없는 개인 스트리머, 호스트와 근거리 공간에 위치한 관리자들이 라이브방송을 제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면서 "다른 네트워크에 위치한 다수 관리자가 원거리에서 제어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또 '라이브 인터랙션 시스템' 과제를 통해 라이브방송 진행 중 시청자를 상대로 한 퀴즈·투표 등 상호작용을 고도화하기 위한 기술도 연구 중이다.

네이버에서 진행 중인 '모바일 이원 생중계 라이브 스트리밍' 연구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는 라이브방송을 송출하는 도중에 원격으로 참석자와 일대일(1:1) 또는 일대다(1:N) 대화를 진행하는 이원 생중계를 실행하고, 이 장면을 한 화면에 구현할 수 있는 영상혼합 기술을 개발하는 과제다.

네이버 사업보고서에 기재된 역대 R&D 실적 가운데 적어도 30여 건이 라이브방송 기술 연구 사례로 파악된다. 그중 가장 먼저 완료된 연구는 '외부 카메라 연동 지원' 과제다. 이 과제는 라이브방송 앱에 드론과 360VR 등 입체적인 화면을 담아낼 수 있는 외부 카메라를 연동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내용이며 2018년 완료됐다. 네이버 측은 이 연구를 2015년부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지난 2021년 쇼핑라이브 서비스용 신기술로 라이브뷰어 로딩 없이 초고속 재생을 지원하는 '초고속 피드 재생 기술'(왼쪽)과 라이브 생방송 시청 중에도 지나간 영상을 탐색할 수 있는 '타임머신 재생 기술'을 소개했다. 네이버는 라이브커머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시간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구현에 필요한 기술 연구 과제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진=네이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