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소식] '지반침하 사고 예방'…경기도, 지하안전 관리계획 수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의정부)임봉재 기자
입력 2022-04-29 15: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하안전 관리제도 정착, 싵태점검 강화 등 3대 전략 추진'

경기도청[사진=경기도 북부청]

경기도는 지반침하 사고를 예방하고자 '2022년 지하안전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지하안전 관리계획은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매년 수립해야 한다.

경기도는 지난해 3월 관리계획을 수립한 후 자료 현행화와 신규 추진과제 등을 담아 계획을 확정했다.

지하안전 전문가 자문과 지하안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하안전 관리제도 정착, 실태점검 강화, 관계기관 상호 협조체계 구축 등 3대 추진 전략, 11개 세부과제를 추진하는 내용이다.

경기도는 지하안전 관리제도 정착을 위해 지역 실정에 맞는 시·군 관리계획 수립을 정착하고, 지하안전 인력 보강, 교육 강화, 지하안전평가 전문기관 관리 강화에 나선다.

또 올해도 경기지하안전지킴이를 활용해 지하시설물과 지하개발 사업장 전문가의 현장점검을 지원하는 등 실태점검을 강화한다.

매립지 등 연약지반 내 굴착이 수반되는 건축공사에 대한 건축제도를 개선하고자 굴착 심의 도입 검토를 제안할 예정이다.

관계기관 상호 협조체계 구축 차원에서 지하시설물 관리주체 간 협의체를 구성한다.

이밖에 관리계획을 시·군과 공유하고, 세부 과제를 원활하게 추진하고자 시·군 지하안전 부서장과 간담회를 여는 한편 담당 공무원 대상 실무 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다.

―――――――――――――――――――――――――――――――――――――――――――――――――
◆경기도, 파주출판도시 자유로 휴게소 30일 재개장


'휴게소 휴게시설 리모델링…생활문화 공간으로 변신'
―――――――――――――――――――――――――――――――――――――――――――――――――

파주출판도시 자유로 휴게소[사진=경기도 북부청]

경기도는 파주 자유로 문산 방면의 '파주출판도시 자유로 휴게소'를 리모델링하고, 오는 30일 재개장한다고 29일 밝혔다.

노후한 휴게소 휴게시설을 개선해 생활문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리모델링으로, 운영 수탁기관인 케이알산업이 10억원을 들여 50여일간 공사를 했다.

푸드코트, 열린매장 등 휴게소 내·외부 매장 바닥과 천장, 벽체, 전등 등을 보수했다.

고객 화장실 내 조명·변기와 주유소 주유기를 교체했고, 푸드코트 캐노피도 설치했다.

또 연중무휴의 무인 편의점도 마련했다.

주차장 동선을 변경하고, 주차면에 확장형 규격을 적용해 주차 편리성도 더했다.

경기도는 이번 리모델링을 시작으로 장기 전략을 수립해 자유로 휴게소를 휴식·판매·여가·문화 등 복합 기능을 갖춘 휴게소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자유로 휴게소 연간 이용객은 120만명에 달한다.

―――――――――――――――――――――――――――――――――――――――――――――――――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빅데이터 분석 '과학적 교통환경 개선방식 도입'


'3년간 경기북부 징지역 교통사고 데이터 분석…사고 위험 개선 대상지 선정'
―――――――――――――――――――――――――――――――――――――――――――――――――

경기도북부자치위원회와 경기북부경찰청은 최근 3년간 경기북부 지역 교통사고 빅데이터를 분석해 교통사고가 잦은 지점과 사고 위험 연관성이 높은 지역을 블록화해 개선 대상지로 선정했다.[사진=경기도 북부청]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경기북부경찰청과 경기북부 지역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한 예방 중심의 ‘과학적 교통환경 개선방식'을 도입한다고 29일 밝혔다.

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 28일 제30회 정기회의를 통해 이런 내용의 ‘우리동네 교통사고 많은 블록 환경 개선 계획’을 의결했다.

교통사고 발생지점에 한정된 개선방식에서 환경설계를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해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골자다.

이를 위해 최근 3년간 경기북부 지역 교통사고 빅데이터를 분석, 교통사고가 잦은 지점과 사고 위험 연관성이 높은 지역을 블록화해 개선 대상지를 선정했다.

앞으로 경찰과 지자체, 교통전문기관이 참여하는 점검단을 구성해 대상지를 현장점검해 개선과제를 발굴하고, 기본 개선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여는 등 개선안 마련 과정에서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점검단 진단, 도민 의견을 바탕으로 주민 합동점검을 추진해 설계 적정성, 교통 영향 등을 평가해 교통안전심의위원회를 거쳐 개선 대상을 결정할 계획이다.

개선이 완료된 후에도 주민 현장평가회를 열어 결과를 공유하는 등 사후관리에도 나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