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인수위 "미디어 투자 활성화 위해 과감하게 규제 혁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2-04-26 11: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토종 OTT, '한국판 넷플릭스'로 키우겠다"

박성중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 간사가 26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과감한 규제 혁파를 통해 미디어 시장의 자율성을 높이고 투자를 활성화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성중 인수위 과학기술교육분과 간사는 26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열고 "미디어 분야의 가장 시급한 과제 중 하나는 방송시장을 촘촘하고 과도하게 옭아매는 불필요하고 현실에 맞지 않는 낡은 규제를 혁신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간사는 "자산총액 10조원 이상 대기업은 지상파방송사 지분의 10%, 종편·보도채널 지분의 30%로 소유가 제한돼 있고 외국인은 지상파방송사 투자가 아예 금지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디어 산업의 자율성·경쟁력을 강화하고 투자 활성화 및 규모의 경제 실현이 가능하도록 허가·승인, 소유·겸영 제한, 광고‧편성·심의 규제 등 미디어 산업 규제 전반을 과감하게 걷어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인수위는 토종 OTT를 '한국판 넷플릭스'로 키워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인수위에 따르면 올해 2월 기준 월 순수 이용자 수를 보면 넷플릭스 1245만명, 웨이브 489만명, 티빙 407만명, 왓챠 128만명이다. 국내 상위 3개 OTT를 합쳐도 넷플릭스 이용자 수를 넘지 못하고 있다.

박 간사는 "전기통신사업법 등의 개정을 통해 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 및 자체등급제를 도입하고 빠른 시일 내 미디어 전반을 포괄하는 법안에서 OTT 사업자의 법적 지위를 정확히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또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하게 될 전폭적인 진흥정책을 통해 K-OTT의 출현을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차기 정부에서는 기존의 미디어뿐 아니라 새로운 미디어도 담아낼 수 있는 법과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박 간사는 "새로 마련될 법제는 사업자를 규제하기 위함이 아니라 신·구 미디어가 상생할 수 있도록 공정한 경쟁 및 시청자·이용자 보호를 위한 기반을 확립하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진흥이 중심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