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강경파, 공직자 가족 공소시효정지법 발의…김건희 겨냥했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04-08 19: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김남국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강경파 의원들이 8일 고위공직자가 공직 재직 중에는 본인과 그 가족의 공소시효를 정지하도록 하는 '수사 관련 고위공직자의 공소시효 정지법' 법안을 발의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배우자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여러 의혹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민주당 김남국 의원은 이러한 내용의 형사소송법 일부개정법률안과 군사법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법안에 서명한 의원은 김남국, 김승원, 김용민, 민형배, 최강욱, 황운하 등 총 20명으로 당내 강경파 초선 모임인 '처럼회' 소속 의원들이 주를 이뤘다.

이들은 법안에서 "고위공직자와 그 가족의 경우 범죄혐의가 있더라도 법률상·정치적 특성상 재직 중에는 수사나 공소 제기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면서 "취임 전 죄를 범해도 재직 중에 공소시효가 계속 진행되면서 만료돼 형사상 처벌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경우 사실상 수사나 기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고위공직자와 그 가족이 범한 죄의 공소시효는 일반 국민이 범한 죄의 공소시효보다 기간이 줄기에 형평성과 사법 정의에 명백히 반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수사나 기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고위공직자와 그 가족에 대해 재직 중 공소시효를 정지하도록 해 실질적으로 공소시효 기간을 일반 국민과 동일하게 맞춰 형평성과 사법정의에 부합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