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가상화폐 거래소 규제 필요"…美서 규제 목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04-08 15: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무 장관, SEC 위원장 등 가상화폐 거래소 규제 강조

  • 가상화폐, 대러 제재 회피 수단으로 부상하자 철퇴 움직임

미국에서 가상화페 거래소를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러시아가 가상화폐를 서방의 대러 제재를 회피할 수단으로 악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이를 차단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7일(이하 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이날 워싱턴DC에 있는 아메리칸대 강연에서 “디지털 자산 거래소 등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거래소들은 적절한 형태의 관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옐런 장관은 “우리의 규제틀은 경제와 금융 체계를 어지럽힐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면서도 혁신을 뒷받침하는 방향으로 설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도 최근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규제 강화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겐슬러 위원장은 “가상화폐 거래 플랫폼은 규제 대상이 되는 기존의 거래소와 유사한 역할을 한다”며 “투자자들 역시 같은 방식으로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가상화폐 거래소에는 수백만, 수천만명에 달하는 고객들이 직접 가상화폐를 매매하고 있다”며 SEC는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와 협력해 가상화폐 거래소를 규제하는 방안을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렇듯 미국 당국자들이 연이어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규제를 촉구하고 나선 데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사진=연합뉴스]


무법지대에 있는 가상화폐 거래소는 미국 등 각국 정부의 규제로부터 벗어나 있다. 미국이 러시아의 돈줄을 차단하기 위해 가한 대러시아 제재를 가상화폐가 무력화시킬 수 있는 셈이다. 실제 CNBC는 러시아가 석유와 천연가스 등 에너지 대금으로 비트코인을 수용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최근 미국과 독일 사범 당국은 다크넷 마켓인 히드라와 가상화폐 거래소 가란텍스에 철퇴를 가하며, 러시아를 겨냥하기도 했다. 블룸버그는 히드라의 서버가 다운되고 2500만달러(305억원) 상당의 비트코인이 담긴 가상화폐 지갑이 독일 경찰에 압수됐다고 전했다.

2015년에 시작된 히드라는 주로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국가들에 마약 등 불법 상품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돈세탁 창구로 이용됐다.
 
특히 미국 당국자들은 러시아가 해킹 조직들에 피난처를 제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가란텍스는 모스크바의 최고층 건물인 페더레이션 타워에 둥지를 틀고 있다.

이와 관련 당시 옐런 미 재무장관은 "(해당) 조치는 범죄자들에게 다크넷이든, 러시아든 세계 어디에도 그들이 숨을 곳이 없다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