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금리 인하 요구권' 알림에 중저신용자 42% 혜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04-05 11: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토스뱅크]

인터넷 전문은행 토스뱅크가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고객들에게 금리인하요구권을 알린 결과 신청 건수가 2만4000여 건에 달했다. 토스뱅크에서 금리 인하를 신청한 고객 5명 중 1명 이상(22%)이 혜택을 받았으며, 특히 중저신용 고객 5명 중 2명 이상(42.4%)의 요구가 수용됐으며 이들은 금리가 5%포인트 이상 낮아지는 효과를 누렸다.

5일 토스뱅크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5일부터 올해 3월 31일까지 토스뱅크에 접수된 금리 인하 요구 건수는 모두 2만4910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5대 시중은행이 6개월간 고객들로부터 받은 평균 금리 인하 신청 건수(1만7809건)보다 약 40% 많다.

금리인하요구권은 경제·금융 상태가 개선된 대출자가 금융사에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 권리다. 토스뱅크는 선제적으로 고객들에게 금리인하 요구권을 제안했기 때문에 신청 건수가 많았다고 분석했다. 토스뱅크 고객들은 앱 내에서 '금리 낮아질 때 알림 받기'에 동의하면 토스뱅크로부터 먼저 알림을 받을 수 있다. 

금리 인하가 승인된 고객들은 금리가 5%포인트 이상 낮아지는 효과를 얻었다. KCB(코리아크레딧뷰로) 기준 최대 379점(과거 기준 5개 등급)까지 신용도가 개선된 사례도 나왔다고 토스뱅크는 전했다. 금리 인하 승인 고객 가운데 3명 중 1명(33%)은 신규 대출 후 일주일 이내에 신청했는데도 받아들여졌다. 

금리 인하가 거절된 고객은 연 소득이 감소했거나, 추가 대출을 받는 등의 사유로 신용점수가 하락한 것이 주원인으로 분석됐다. 토스뱅크에서 대출을 받은 이후 저축은행, 카드사 등 제2, 제3 금융권에서 추가 대출을 받은 경우도 해당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고객이라면 금리 인하 요구는 반드시 누려야 할 권리"라며 "금리 인하와 신용도 개선 등 금융소비자로서 고객들이 정당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부분을 고민하고 먼저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