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은 총재 후보자 "IMF서 밝힌 3대 리스크 모두 실현... 금통위서 韓 영향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2-03-30 1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3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인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담당국장이 30일 미국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우크라이나 사태, 코로나19 영향 등을 고려해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IMF 아티클IV 보고서에서 제기된 세 가지 리스크가 다 실현이 돼서 IMF 내에서 1월 보고서에서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이야기 하는 도중에 왔다”며 “통화정책 방향은 2월달까지의 결정도 우크라이나 사태가 전면전으로 확대되지 않을 것이란 가정하에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이런 새로운 변화가 국내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금통위원, 한은 전문가들과 얘기를 해봐야 결과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취임 소감에 대해선 “한은 총재 후보로 지명돼서 개인적으로 무한한 영광이지만 지금 전세계 경제 여건이 굉장히 빠르게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책을 맡을 가능성이 있어서 마음이 무겁기도 하다”며 “청문회를 통해 이 중책에 제가 적임한지 검증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은은 지난 28일 이 총재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한 TF를 출범했다. 청문회 일정은 미정이다. 청문회 일자는 정부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국회에 인사청문 요청서를 보내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된다.
 
이 총재 후보자는 1960년생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하버드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로체스터대학 조교수, 세계은행 객원 연구원을 거쳐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했다. 2008년과 2009년에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했다. 2014년 한국인 최초로 IMF 고위직(아시아·태평양담당 국장)에 올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