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남은 기간 최선 다하고 잊혀진 삶 살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3-30 17: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종정 추대 법회' 참석…불교계 원로들과 차담

  • "퇴임하면 통도사 가까운 이웃…자주 뵙겠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30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제15대 종정 중봉 성파 대종사 추대법회에서 합장 반배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남은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하고, 자연으로 돌아가서 잊혀진 삶, 자유로운 삶을 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15대 종정 ‘중봉 성파 대종사’ 추대 법회에 참석에 앞서 성파 종정 예하, 총무원장 원행스님, 중앙종회 의장 정문스님, 호계원장 보광스님 등과 차담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종정 예하께서 불교계의 화합 뿐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의 대통합을 이끌어 주시기를 바란다”면서 “이제 퇴임하게 되면 통도사 옆으로 가게 돼 가까운 이웃이 되는데 자주 찾아뵙고 가르침을 청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퇴임 후 머무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는 성파 종정 예하가 있는 통도사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다. 김정숙 여사는 지난 1월 설 연휴 기간 통도사를 방문해 성파 스님의 종정 추대를 축하한 바 있다.
 
종정 예하는 “종정 추대 법회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하고, 불교계의 배려에도 감사하다”면서 “문 대통령을 전부터 존경하며, 마음으로 가깝게 지냈다”고 말했다.
 
이어 ‘백리 길을 가는 사람은 구십 리를 반으로 여기며, 남은 십 리가 중요하다’는 뜻의 ‘행백리자반구십리(行百里子半九十里)’를 강조하며, 임기를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종교계가 협조하겠다고 했다.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존엄하신 종정 예하를 추대하는 법석에 내외분이 함께해 주셔서 고맙다”면서 “예하의 뜻을 잘 받들고 우리 불교 종단을 잘 화합하게 이끌어가도록 노력하겠다. 대통령님 내외분 참석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