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도 문이과 통합형…문과생 또 불이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03-23 0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는 11월 17일 시행…6월·9월 모의평가

  • 평가원 "유불리 발생 않도록 신경 쓸 것"

이규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2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는 11월 17일로 예정된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문·이과 통합형'으로 치른다. 이에 따라 문과생이 대학입시에서 불리한 상황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규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은 22일 세종 정부세종청사 브리핑실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2023학년도 수능 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수능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지난해 수능에서 처음 도입한 문·이과 통합형으로 치러진다. 시험 영역은 국어와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과학·직업탐구, 제2외국어, 한문영역으로 나뉜다.

국어·수학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으로 구성한다. 국어는 공통과목(75%)인 독서·문학 외에 '화법과 작문'이나 '언어와 매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수학은 공통과목(75%) 수학 I·Ⅱ와 함께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하나에 응시해야 한다.

영어를 비롯해 한국사·제2외국어·한문영역은 절대평가다. 사회·과학탐구는 17개 과목 가운데 최대 2개를 선택해 치른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지난해 11월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경복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EBS 연계율은 50%를 유지한다. EBS 수능 교재·강의와 수능 출제 연계율은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기존엔 70%였으나 지난해부터 50%로 낮아졌다. 

이른바 '킬러문항'으로 불리는 초고난도 문항은 출제를 지양하는 기조를 유지한다. 평가원은 2022학년도 수능과 올해 두 차례 모평 결과를 분석해 적정 난이도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6월 모평은 6월 9일, 9월 모평은 8월 31일 치른다. 이규민 평가원장은 "예년 출제 기조를 유지하며 적정 난이도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이과 통합 수능이 유지되면서 문과 수험생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수학에 강한 이과생들이 상대적으로 좋은 성적을 거두며 대입에서 유리했던 지난해 사례가 반복될 것이란 지적이다.

문영주 평가원 수능본부장은 "유불리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문항 출제에 신경 쓰고 있다"며 "올해도 지난해만큼 그 부분에 대해 조심해 출제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