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홍 농진청장 "디지털 기술로 지속가능 농업 구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03-16 2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대 핵심과제 올해 878억 투자

박병홍 농촌진흥청장이 16일 전북 전주시 농촌진흥청 기자실에서 디지털 농업 선도를 위해 선정한 '10대 핵심 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2022.3.16. [사진=농촌진흥청]


박병홍 농촌진흥청장은 16일 "농업 분야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지속가능한 농업을 구현하고, 청년농업인이 많아지는 활기찬 농촌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청장은 이날 브리핑을 열고 "4차 산업혁명 흐름은 거부할 수 없는 현실"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디지털 농업 기술 개발과 서비스 확충을 위해 우수한 연구 인력 양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농업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고 현장 체감 효과를 극대화할 '10대 핵심 과제'도 선정·발표했다. 스마트팜 최적환경제어 시스템 고도화와 노지 정밀농업 시스템 개발, 자율주행 농기계 개발과 농업용 로봇 개발·상용화, 농업기상 예보·기상재해 조기경보 서비스 확대, AI 병해충 진단 서비스 보급 등이다. 

가축 관리·질병 조기탐지 서비스 실용화를 비롯해 디지털 육종시스템 구축, 데이터 기반 농업경영 진단 서비스 구현, 디지털 기반 농촌공간 재생 모델 개발, 농업기술 안내 챗봇 서비스 개발도 핵심 과제로 꼽았다.

박 청장은 "10대 핵심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빅데이터·인공지능·로봇·드론·메타버스 등 기술이 필요하다"며 관련 기술 개발·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농진청은 디지털 농업 기술 개발과 보급에 올해 878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