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에 총력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영천)김규남 기자
입력 2022-03-08 09: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양돈농가 8대 방역시설 컨설팅 교육 실시

영천시의 아프리카 돼지열병 방지 돼지사육농가 소독작업 모습.[사진=영천시]

경북 영천시는 대한한돈협회 영천시지부가 지난 4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방역시설 전문가를 초빙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을 위한 8대 방역시설 컨설팅 교육을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교육에는 영천지역 양돈농가 50여 명이 참석했으며, 울타리, 전실, 방역실, 입·출하대 등 강화된 방역시설의 설치 사례 위주로 실시했으며, 교육 후 농장별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조속히 양돈농장에 강화된 방역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전국 모든 양돈농장에 강화된 방역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하는 법안을 지난 1월에 입법예고했으며, 영천시는 이에 발맞추어 올해 6억 1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서 4월까지 완료를 목표로 방역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또한 영천시는 연중무휴로 가축방역대책 상황실과 거점 소독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양돈농가 전 농가에 대해 전담 공무원을 지정해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공동방제단 5개 반을 동원해 농장 진·출입 도로를 집중 소독하는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모돈(어미돼지)을 사육하는 양돈농장 49개소에 대해 농식품부와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영천시 관계자는 도내 상주, 울진, 문경에서도 야생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검출된 만큼 조속히 강화된 방역시설을 설치하고, 농장 출입차량 통제, 장화 갈아 신기 등 기본 방역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