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다중이용시설 집중점검 등 5월 말까지 '봄철 화재예방대책' 적극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2-03-08 09: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근 5년 도내 봄철 일평균 화재건수 29.1건, 연중 일평균 25.2건 발생

  • 공사장 안전컨설팅 · 합동점검, '대형화재 방지 특별관리기간' 연장 등

화재 진압 모습 [사진=경기도]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건조기인 봄철을 맞아 오는 5월 31일까지 3개월간 대상별 맞춤형 ‘2022년 봄철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8일 도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5년간 도내에서 발생한 봄철(3~5월) 하루평균 화재건수는 29.1건으로 연중 하루평균 화재건수 25.2건을 웃돌았으며 하루평균 인명피해 역시 봄철에 1.7명 발생해 연중 1.6명보다 높았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이에따라 △건설현장 안전대책 △다중이용시설 안전점검 △주거시설 등 안전관리 △행사장 안전관리 등 봄철 대형화재 방지 및 도민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봄철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건설현장 안전대책을 위해서는 소방관서장 건설현장 지도점검을 실시해 안전관리 운영실태 확인 등 화재예방 안전컨설팅을 추진하고 연면적 3만㎡ 이상 규모의 대형공사장을 대상으로 불시단속을 벌인다.

또 공사 종사자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해 화재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공사장을 순찰하고 현장을 지도하는 대형공사장 ‘의용소방대원 화재안전지킴이’ 제도를 확대·실시한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이와함께 오는 31일까지 도내 창고시설 465곳에 대해 관계기관 소방특별조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다중이용시설에는 코로나 최대 발생과 화재 취약시기, 대통령‧지방선거 등 중대시기가 맞물리는 시기임을 감안해 2021년 12월부터 실시한 ‘대형화재 방지 특별관리기간’을 오는 5월까지 연장해 집중 관리하고 주거시설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기간제 근로자를 활용해 도내 모든 공동주택을 전수조사하는 공동주택 옥상 피난시설 실태조사를 추진한다. 주거용 비닐하우스(2572곳)와 컨테이너 하우스(308곳) 등에 전기‧가스시설 안전사용 안내 등 취약계층 화재안전컨설팅도 진행할 방침이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이밖에  어린이날, 부처님 오신 날 등 행사에 대비해 놀이시설, 유원지(관광지)와 사찰을 대상으로 소방특별조사도 실시키로 했다. 

최병일 도 소방재난본부장은 “대형화재 없는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계절별 특성에 맞는 대상별 맞춤형 화재안전대책을 수립, 추진할 계획”이라며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담배꽁초 무단투기, 불법 소각행위 등 화재저감을 위한 계도 및 단속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