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지속가능 항공연료 정기노선에 도입···탄소 배출량 줄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2-02-18 15: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대한항공이 프랑스 파리~인천 정기 노선에 국내 최초로 '지속가능 항공연료(Sustainable Aviation Fuel·SAF)'를 도입한다고 18일 밝혔다.

SAF는 석유, 석탄 등 기존의 화석 자원이 아닌 동물성·식물성 기름, 해조류, 도시 폐기물 가스 등 친환경 원료로 만들어진 항공유다.

화석자원을 기반으로 한 기존 항공유보다 2~5배 가량 비싸지만, 원료 수급부터 소비까지 전 단계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기존 항공유에 비해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SAF는 항공업계의 주요 탄소감축 수단으로 꼽힌다. 다만 생산 시설과 공급망 부족의 영향으로 아직 SAF의 사용량은 전 세계 항공유의 0.1% 수준에 불과하다.

대한항공은 SAF 혼합 공급으로 비용 증가가 우려되지만, 항공산업의 탄소배출 감축과 친환경 연료로의 전환 필요성에 공감해 파리~인천 정기편 노선에 SAF 도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앞서 2017년 11월 국내 최초로 SAF를 사용해 미국 시카고~인천 구간을 한 차례 운항한 바 있으나, 정기편 노선에 SAF를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현대오일뱅크와 바이오항공유 사용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또 지난 9일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에어버스, 에어리퀴드와 '항공업계와 공항의 수소 공급 및 인프라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대한항공 보잉 777-300ER [사진=대한항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