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필수전략기술 확보 본격화한다, 정부 출연연 전략 발표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2-02-17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기필수전략기술 R&D 예산 지속 증가세

  • 민간에서 어려운 장기연구에 집중 투자해 산업 확장

  • R&D 전문인력 생태계 구축에도 앞장설 계획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소속 12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이 지난해 말 발표한 '국가필수전략기술 선정 및 육성·보호 전략' 추진을 위해 '국가필수전략기술 확보를 위한 출연(연) 전략 발표회'를 17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이경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 김복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국가필수전략기술 분야별 12개 주요 출연(연) 원장 등이 참석해 국가필수전략기술 확보를 위한 출연연의 임무와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국가필수전략기술이란 기술 패권 경쟁 시대에서 국가적 역량을 결집해 필수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해야 분야다. 주요 영역으로는 △인공지능 △5G·6G △첨단바이오 △반도체·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수소 △첨단로봇·제조 △양자 △우주·항공 △사이버보안 등이 포함돼 있다.

정부는 공급망·통상, 국가안보, 신산업 등 관점의 중요성, 기술주도권 확보 가능성, 정부 지원의 시급성을 고려해 전략기술을 선별했다. 향후 분야별 3~5개의 '세부 중점기술'을 선별하고, 이를 확보하기 위한 R&D 로드맵과 인력, 실증⸱사업화, 규제개선, 기술보호 등을 포괄하는 육성⸱보호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출연연의 국가필수전략기술 관련 R&D 예산은 2019년 1조 1200억원에서 2021년 1조 9799억원으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우주항공, 첨단바이오, 양자 등 '추격형' 기술분야에 R&D 예산의 절반 이상을 집중하고 있다. 

출연연은 기관 차원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기술역량 축적이 용이한 출연연의 특성을 십분 활용하여, 대학과 민간 연구소에서 수행하기 힘든 장기간의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핵심 기술 국산화를 이루고, 관련 산업 생태계 육성과 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박사 후 연구원 등 연수직 인력과 R&D를 수행하고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R&D 인력 생태계 형성에도 앞장서며, 국가적 임무를 수행하는 산학연 협력 거점으로서 기술인력 협력 네트워크를 축적·구축해나갈 예정이다.

이경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첨단기술은 국가 생존과 안보에 필수적인 전략 무기로 부상하고 있어, 경제성을 넘어 안보까지 고려한 정부 R&D를 추진하기 위해 국가 R&D 싱크탱크인 출연연의 역할이 필수적"이라며 "임무지향적인 기술 개발, 젊은 연구 인력 양성, 지역 산업체와 대학과의 협력을 통한 지역 혁신 허브 역할, 국제 교류와 공동 기술 개발 등 국가 연구소로서 출연연이 다양한 역할을 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