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폐지' 신라젠 소액주주들, 거래소 고발...주식 판 대표는 '무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 기자
입력 2022-02-10 08: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명환 신라젠 주주연합 대표와 관계자들이 지난 9일 서울 종로구 내자동 서울경찰청에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외 임직원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상장폐지 위기에 놓인 신라젠 주주 800여명이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과 임직원을 경찰에 고발했다.

10일 신라젠주주연합은 전날 손 이사장과 임직원들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미공개 중요정보 이용행위 금지)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고발장을 통해 "지난달 18일 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이하 기심위)가 시작되는 시점인 오후 2시 기관투자가들이 신라젠 최대주주인 엠투엔 주식을 대량매도하면서 주가가 폭락하기 시작했다"며 "당일 기관투자자들은 185만주를 순매도했고, 주가는 약 11% 폭락했다"고 말했다.

실제 당일 기관투자자들은 엠투엔 주식 215억원어치(185만주)를 순매도했고, 주가는 11.11% 급락했다. 이들은 "순매 매물량은 직전과 비교해 10∼100배에 이르는 것으로 매우 이례적인 규모"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대량 매도가 기심위에서 신라젠의 상장폐지 결정을 공표하기 4시간 전부터 이뤄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장심사 자료와 회의내용 등이 공표 전에 유출됐다고 추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기업심사위원회는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독립된 의사결정기구로 거래소가 결정에 관여할 수도, 관련 내용을 사전에 인지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17일 한국거래소는 코스닥시장의 신라젠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이에 소액주주들은 상장 폐지의 부당함을 주장하고 거래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거래소는 오는 18일까지 코스닥시장위원회를 열어 신라젠의 상장폐지 또는 거래재개, 개선기간 부여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8일 악재성 미공개 정보를 미리 알고 주식을 매도해 수십억원의 손실을 피한 혐의로 기소된 신현필 신라젠 전 대표가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무죄를 선고받았다.

신 전 대표는 신라젠이 개발하던 면역항암제 '펙사백'의 임상3상 시험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 결과를 미리 알고 보유하고 있던 주식 16만주를 87억원에 매도해 64억원 상당 손실을 회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2개의 댓글
0 / 300
  • 신라젠 관련자들 다 조사해라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거래소는 각성하라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죄의식없이 국민돈을 가벼이 여기고 증권사이익만을 위해 관행적으로 움직이는 한국거래소는 국민의 재산과 관련된 척결1순위의 적폐입니다. 신라젠밉다고 이런것들을 좌시하면 피해는 결국 일반주주들한테 돌아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