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명 부산시의원, "학력격차, 학력저하 문제 극복 제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신혜 기자
입력 2022-01-14 18: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산교육청과 교육감 예비후보에 부산교육 과제 채택 요구

김광명 의원(남구 제2선거구)은 2022년 올해는 교육분야에서 그 어느 해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미래교육의 원년’, 부산교육이 집중해야 하는 몇 가지 과제들을 제안했다.[사진=박신혜 기자]

임인년 새해 처음으로 운영된 부산시의회 5분자유발언을 통해 김광명 의원(남구 제2선거구)이 부산시교육청과 교육감 선거에 도전하는 예비후보들에게 부산교육이 풀어야 할 과제들을 내놓았다.

김 의원은 먼저 공교육의 회복으로, 코로나19로 심화된 ‘학력격차’․‘학력저하’의 문제 극복을 첫 번째 과제로 제안했다. 

그는 "2년여 간의 학습 공백으로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이 크게 증가했다는 것이 다양한 데이터로 확인됐다"며 "학력 분포도 마름모꼴에서 ‘중위권이 감소하고 하위권이 증가하는 정삼각형 구조’로 바뀌어가고 있는 실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등 발 빠른 대응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았지만, 문제에 대한 인식만 있을 뿐 대책 마련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변수 속에서 학부모의 경제적 격차가 고스란히 교육 격차로 이어지고 있고 학원 등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취약계층뿐 아니라 전 계층을 아우르는 공교육 강화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지난 2년간 과대학교와 소규모학교 간 대면 수업일수는 초등학교의 경우는 100여 일, 중학교는 60여 일의 큰 차이가 발생했다"며 "가장 기본적인 교육권이 침해당하는 일이 발행하지 않도록 과밀학급 해소를 최우선 과제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부산시교육청이 초중고 전체 일반교실에 온 오프라인 혼합형 수업이 가능한 ‘블렌디드 러닝 환경’을 갖추고 올해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모든 학생의 교사에게 1인 1스마트 기기 지급계획을 발표했지만 현장과의 교감이 부족하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육정책을 강조하고 있지만, 신기술로 급변하고 있는 사회와 산업현장의 요구에 교육현장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지역의 교육 의제를 충실히 담아내는 교육자치 실현 노력을 요구했다. 그간의 교육 자치는 앞서가는 시도교육청의 정책을 모방해 확산하는 방식으로 전개된 면이 없지 않다"며 " ‘혁신교육’, ‘다행복교육지구’ 등의 사업이 명확한 철학의 부재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도 반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광명 의원은 "올해는 지난해 교육자치 30주년을 보내고 새로운 30년을 시작하는 시점"이라며, "사교육을 능가하는 공교육의 신뢰 회복, 교육가족에게 희망을 품게 하는 구체적인 미래교육의 비전, 독창적이고 현실적인 지역 의제의 발굴에 노력하는 부산교육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