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미 KAIST 초빙석학교수, 기술과 예술 융합한 공연무대 선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2-01-12 22: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수미 KAIST 초빙석학교수가 교가 I am a KAIST를 열창하고 있다.[사진=KAIST]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초빙석학교수로 임명된 소프라노 조수미씨가 이달 6일 KAIST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특별공연에서 인공지능 연주자와 함께 무대에 올랐다. 특히 KAIST 교가인 I am a KAIST를 편곡해 열창하며 눈길을 끌었다.

KAIST는 최근 한국예술종합학교와 업무협약을 맺고 융합예술과 첨단 콘텐츠 분야 협력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메타버스 기반 공연예술과 전시에서 공동연구를 수행하며, 기술과 예술을 융합한 공동창작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6일 행사에서는 인공지능 피아니스트 비르투오조넷(VirtuosoNet)과 함께 무대에 올라 협연했다. KAIST는 이러한 협연이 향후 선보일 기술과 예술의 융합과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KAIST는 지난해 10월, 소프라노 조수미씨를 문화기술대학원 초빙석학교수에 임명했다. 올해부터 '조수미 공연예술 연구센터'를 문화기술대학원에 설립해 가상 연주자를 표현하는 미디어 융합 기술, 인공지능과 인간 연주자의 상호작용, 메타버스·NFT 등 미래 공연산업 플랫폼을 연구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