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종목] '부실경영' 화룽 9개월만에 주식 거래재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22-01-05 10: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식 매각해 8조원 자본금 충원…개장 직후 40% 급락

※'중국 마이종목'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중국 종목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마이'는 중국어로 '사다(買)'와 '팔다(賣)'를 모두 뜻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나(My)'를 뜻하기도 하죠. 이 코너를 통해 아주경제 중국본부에서는 매일 독자들이 중국 증시에서 궁금해할 만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중국 4대 배드뱅크 중 하나인 화룽자산관리공사 산하 주식회사인 중국화룽(中國華融.02799.HK) 구조조정이 진척을 보이며 9개월 넘게 중단됐던 주식 거래가 5일 재개됐다.

중국화룽은 4일 저녁 홍콩거래소 공시를 통해 "5일부터 주식 거래를 재개한다"고 밝혔다. 부실 경영으로 유동성 위기에 빠지면서 지난해 4월 1일부터 거래가 중지된 지 약 9개월 만이다. 5일 홍콩거래소에서 주식은 개장하자마자 오전장에서만 장중 40% 넘게 곤두박질쳤다. 

주식 거래 재개는 중국화룽의 구조조정 작업이 진척을 보인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중신그룹, 중국보험투자(중보투자), 신다자산관리공사, 차이나라이프(중국인수), 공상은행 등 화룽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약속한 대형 국유기업이 화룽에 대한 자본금 충원에 최종 동의했다.

이에 따라 중국화룽은 지난해말 비공개 방식으로 주식을 발행해 약 420억 위안(약 7조9000억원) 자금 조달을 완료해 자본금을 충원했다. 이는 앞서 계획했던 500억 위안보다는 줄어든 수준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화룽은 1999년 중국 정부가 부실채권 처리 전담을 위해 설립한 국유 자산관리공사(AMC, 일명 배드뱅크)로, 중국 재정부가 지분 과반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그런데 지난 수년간 부실경영으로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에 빠지며 재무 건전성 우려가 커졌다. 실적보고서도 제때 발표하지 못해 지난해 4월부터 홍콩 거래소에서 주식 거래도 중단됐고, 글로벌 신용평가사들은 줄줄이 화룽 신용등급을 강등했다.

지난해 8월 늦장 발표한 2020년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순적자만 1062억7400만 위안에 달했다. 중국 정부 주도 하에 중신그룹을 비롯한 대형 국유 금융사들이 동원돼 화룽에 대한 구제금융 패키지를 마련하고, 화룽 산하 보유 자산을 매각하는 등 구조조정에 주력해왔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산하 화룽소비자금융 회사 지분 70%를 11억 위안에 닝보은행에 매각하기로 했으며, 현재 화룽증권 지분 71.99%도 시장에 매물로 나온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