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정의용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목표 향해 더 큰 진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2-01-03 17: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의용 외교부 장관[사진 = 연합뉴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3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 목표를 향해 더 큰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날 오후 열린 외교부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정 장관은 "한·미 간 확고한 동맹을 바탕으로 주변국들과의 전략적 외교도 강화해 나가야 한다"며 "전 세계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첨단기술 경쟁 속에서 반도체, 배터리와 같은 핵심기술 공급망을 강화하고 우리의 미래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경제안보외교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밖에 정 장관은 "재외공관에서는 곧 재외국민의 대통령 선거 투표절차가 시작된다"며 "본부 관련부서와 공관원 모두 엄정 중립의 자세를 철저히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외교', '국민의 일상 회복에 기여하는 외교'를 목표로 내세우며 외교부 조직 운영과 규모에도 발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3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는 재외공관에서 불편 없이 투표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와 시행에 만전을 기하라고도 당부했다.

지난해 성과로는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와 가족 391명을 수송하는 '미라클 작전'과 P4G정상회의·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개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재외국민의 귀국 및 기업인 출입국 편의 지원 등을 꼽았다.

정 장관은 "한반도 문제에만 매몰되지 않고 코로나19, 기후변화, 포용적 경제회복 등 글로벌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을 선도한 나라가 됐다"며 직원들을 향해 "올 한 해도 세계 평화와 공동번영, 국익 신장을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