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조회 논란 공수처 "유감, 수사 절차 재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1-12-24 15: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개별 사건은 밝히기 어려워"

김진욱 공수처장이 출근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개인의 통신자료를 무분별하게 조회했다는 논란이 각계로 확산되는 것에 "유감"이라고 밝혔다. 

공수처는 24일 입장문을 발표해 "올해 출범한 이후 모든 수사 활동을 법령과 법원 영장에 근거해 적법하게 진행했다"며 "관련자 조사, 증거 자료 확보 등 수사 활동에 있어 최대한 인권 침해적인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했다"고 유감스러운 입장을 표했다. 

공수처는 "과거의 수사 관행을 깊은 성찰 없이 답습하면서 최근 '통신자료(가입자정보) 조회' 논란을 빚게 돼 여론의 질타를 받게 된 점 매우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공수처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외부 인사들이 주축이 돼 기존 통신 관련 수사 활동의 문제점을 점검해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공수처는 "지금까지 맡은 사건과 수사의 특성상 피의자 등 사건관계인의 통화 상대방이 누구인지 확인하기 위해 기자 등 일반인의 통신자료 확인이 불가피했다"며 "수사기관으로서 수사 중인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기 어려운 점을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앞서 공수처는 사회부 기자 100명 이상을 상대로 통신 자료를 조회했고, 정치부 기자나 야당 의원 등에 대해서도 자료를 조회한 사실이 드러나 '사찰'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