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내년 메타버스 등 신기술인력 16만명 양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12-22 21: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취업애로청년 채용 중기에 월 80만원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aT센터 전시장에서 열린 '2021 관광산업 일자리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채용공고 게시판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내년에 신기술 분야 인재 16만명을 양성한다.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채용한 중소기업에는 1년을 기한으로 월 80만원을 지원한다.

고용노동부는 22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2년 업무 계획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서면으로 보고했다. 고용부는 이번 업무보고의 핵심과제로 △일자리 지원 강화 △더 나은 일자리 환경 조성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등을 제시했다.

우선 고용부는 범부처 협업으로 신기술 인재 양성에 나선다. 관련 기술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메타버스, 일반 소프트웨어(블록체인 포함), 3D 프린팅, 지능형 로봇·항공 드론, 신재생에너지 등 20개다.

고용부는 특히 인력이 부족한 디지털 분야의 인재 양성에 집중하는 한편, 현장 맞춤형 인력의 양성을 위해 민·관 협업의 훈련과정도 늘릴 예정이다.

또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위한 지원사업도 벌인다. 이름은 '청년일자리 도약장려금' 사업이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이 청년을 채용하면 1인당 월 80만원씩 1년을 기한으로 인건비를 지원한다. 집계된 사업 대상 청년은 약 14만명이다.

고용부는 양질의 지역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17개 광역자치단체와 협업해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를 발굴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경력 단절 여성이 다시 일할 수 있도록 범부처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돌봄 양립을 위해 육아휴직 제도도 개선했다고 밝혔다.

사업주가 취약계층을 고용하면 받는 장려금 규모가 확대되고, 장애인을 고용하면 받는 장려금이 신설됐다.

고용부는 내년 1월 27일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이 사고를 예방해 산업재해 사망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고용보험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더 촘촘한 고용 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