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음식물쓰레기 감량 전국 최우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12-19 16: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청 구내식당 ‘남은 음식물 목표관리 및 감량경진대회’ 최고상

  • 전국 305곳 공공기관중 최우수상인 환경부장관상 수상

  • 음식물쓰레기 배출량 지난해 44톤에서 올해 7톤으로 크게 줄어

박남춘 인천시장이 남은 음식물을 직접 잔반처리기에 버리고 있다.[사진=인천시]

인천시는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폐기물협회가 주관한 ‘남은 음식물 목표관리 및 감량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환경부가 올해 처음 개최한 이번 경진대회는 공공집단급식소를 운영하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군부대, 학교, 국립병원, 교도소 등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열렸다.
 
참가신청을 한 전국 305개 공공기관 중 지난해 10월부터 분기별 1회씩 총 4회에 걸쳐 분기별 감량실적을 제출한 132곳을 대상으로 예비심사와 본 심사를 거쳐 12곳을 선정한 후, 이들 기관에 대한 현장평가를 통해 최종 6곳이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인천시청 구내식당은 이중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매년 실시하는 ‘음식물류폐기물 발생억제 성과 평가’에서도 가점을 받게 됐다.
 
인천시는 귿오안 구내식당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잔반 감소를 위한 이벤트 실시, 식수인원을 고려한 시차조리, 자율배식과 조리사 배식이 혼합된 탄력배식, 잔반량 감소를 위한 축적 데이터 활용, 음식물쓰레기 감소를 위한 정책연구 등을 통해 다른 기관과 차별화를 추진했다.

특히 지난 2월 음식물쓰레기 재활용(비료화) 처리기를 설치해 3월부터는 구내식당에서 나오는 음식물쓰레기를 전부 비료화하고 있어 현재는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이 전혀 없는 상황이다.
 
인천시의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한 해 동안 44톤이 넘었던 시청 구내식당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이 올해는 약 7톤에 불과할 정도로 크게 줄어들었다.
  
박남춘 시장은 “인천시는 지난 2월 친환경 자원순환 청사 현판식을 갖고, 일회용품, 자원낭비, 음식물쓰레기 없는 3무(無)청사 실천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수상은 인천시가 환경특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을 확인한 기회가 됐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우리의 노력을 인정해 준 환경부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