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홍남기 직격 "현장 얼마나 어려운지 체감해보시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11-15 11: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도 지역화폐 예산 삭감한 기재부 비판

  • "檢 수사 기다려보되 영원히 기다리진 못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5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콕 집어 "따뜻한 방안 책상에서 정책을 결정하는 것이 현장에서는 정말로 멀게 느껴진다고 생각한다"고 직격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현장을 찾아보고 현장 목소리를 들으면서 국가 경제 총량이 좋아진다고 하지만 서민 경제가 현장에서 얼마나 어려운지 체감해보시길 권유 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12~14일 부·울·경 지역을 순회 방문한 이 후보는 "많은 분이 예상 못 할 정도로 환대, 환호를 해주셨는데 이면을 보면 제가 만들어서 전국화된 지역화폐에 대한 지역 호응인 것 같다"며 "한편으로는 '이렇게 서민에게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지역화폐 예산을 왜 삭감해서 절망감을 느끼게 하느냐'는 얘기도 상당히 있다"고 언급했다.

이 후보는 "제가 지역에 가면 가급적 해당 지역화폐를 구매해서 사용하려고 하는데 올해 예산도 다 떨어져서 주로 온누리 상품권으로 살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 안타깝다"며 "정치가 국민에게 더 나은 삶을 만들어주기 위해 존재한다. 국민이 낸 세금, 국민이 맡긴 권한으로 다수 국민, 서민들이 고통을 겪는데 현장 감각도 없이 필요 예산을 삭감하고 이런 것은 깊이 반성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재차 강조했다.

앞서 기재부가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올해 약 20조원 규모였던 지역화폐 예산을 6조원으로 대폭 삭감한 데 대한 질타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또 "가계부채와 관련해서 (한국이) 전 세계에서 또 2관왕했다. 첫째 가장 높은 가계부채율, 둘째 가장 빠른 가계부채 증가율로 기록을 갱신했다고 한다"며 "전체 경제가 좋아지고 초과세수가 발생하지만 우리 서민 가계는 계속 빚이 늘고 전 세계에서 빚이 가장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상황을 맞이해서 GDP(국내총생산) 대비 국민 지원 규모를 따지면 지금까지 1.3% 규모여서 주요 국가 10분의 1 정도에 불과하다"며 "당연히 어려운 상황에서 경제는 나쁘고 소비는 해야 하고 빚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이 문제에 대해 정치권이 정쟁에 빠져서 국민 삶을 돌보지 않는다는 비난을 듣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향해 "지금 당장 어려운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소상공인 매출을 늘릴 수 있는 소비 쿠폰을 전 국민에게 공평하게 지급해서 가계소득도 지원하는 그런 대책에 대해 당 대 당으로 협의해주시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후보는 "윤석열 후보께서 수락연설할 때 이렇게 얘기했다고 한다. '진보와 보수, 대한민국이 따로 있을 수 없다. 국민 통합의 나라를 만들자. 취임 100일 안에 50조원 풀어서 자영업자의 손실을 보상하겠다'고 했다"며 "내년보다 지금이 더 급하고 더 중요하다. 그래서 내년으로 미루지 말고 지금 재원 대책을 포함해 (논의하자)"고 주장했다.

그는 "내년에 할 일이라면 올해 하지 않을 이유가 없고 내년 50조원을 마련한다고 해도 어차피 올해 예산 편성 후에 추경(추가경정예산)으로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분명히 재원 대책을 갖고 말씀하셨을 것으로 추측된다"며 "그렇다면 내년 추경에 마련할 예산을 이번 본예산 과정에서 마련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이 문제에 대해 '내가 당선되면 해주겠다'고 국민을 속여서 자신의 목적을 이루려는 것이 아니라면 지금 단계에서 충분히 협의해주시도록 요청드린다"고 피력했다.

한편 이 후보는 대장동 특혜 의혹과 관련한 특별검사제(특검) 도입 논란에 대해서는 "제 입장은 분명하다"며 "제대로 수사가 되지 않으면 그게 누구든, 이재명이든 윤석열이든 하나은행이든 국민의힘 공직자든 가릴 것 없이 엄정하게 있는 그대로 수사해야 하고 검찰이 제대로 수사하지 않으면 당연히 특검을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조건부 특검 수용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이건 조건을 붙인 게 아니다"라며 "일단 기회를 주고 충실히 수사하도록 저희가 기다려보되 그걸 영원히 기다릴 수는 없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또 "일정 정도 제대로 하지 않는다 싶으면 당에서 강력하게 예외 없이 특검을 시행하도록 하는 게 좋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