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경찰, '세무당국 금융사 탈세 방조 의혹' 수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1-11-08 15: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 [사진=연합뉴스]


서울경찰청이 이명박 정부 시절 하나은행 조세포탈 혐의를 방조한 세무당국 수사에 착수했다.

8일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시민단체가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업무상 배임)과 직무유기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수사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인 투기자본감시센터는 국세청 과세전적부심사위원회가 2007년 정기 세무조사에서 서울은행을 합병한 하나은행이 편법으로 법인세 감면 혜택을 받은 사실을 적발해 거액의 세금을 추징하려다, 이듬해 방침을 바꿔 과세 결정을 번복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이 전 대통령과 김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 등이 과세 전 적부심 담당자 등을 속였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사건을 접수한 대검찰청은 사건을 서울 남대문경찰서로 이첩했고, 최근 서울경찰청이 맡았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대상자 등을 고려해 서울청에서 직접 수사하기로 했다”며 “법률 검토를 거쳐 공소시효 만료 여부 등을 확인할 것”이라고 전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2016년 검찰에서 공소시효 경과로 불기소 결정(각하)을 내린 사안”이라며 경찰 수사에 의구심을 표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