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주 10명 중 1명, 대출금리 1%p 상승 시 소득의 5% 만큼 이자부담 ↑"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1-11-08 14: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융연, 차주 금리민감도 등 가계부채 리스크 '위험요인' 언급

  • 자영업자-취약차주 금리민감도 ↑…"대출 증가속도 조절 필요"

[사진=연합뉴스]

차주 10명 중 한 명은 대출금리 1%포인트(p) 상승 시 소득의 5%를 이자비용으로 추가 부담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박성욱 금융연구원 거시경제연구실장은 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2021년 금융동향과 2022년 전망' 토론회에서 금융시장 위험요인 전망에 대해 "가계부채 미시자료 분석 결과 금리 민감도가 높은 차주의 비중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며 이를 가계부채 리스크 요인 중 하나로 꼽았다.  

연구원은 이날 '대출금리 상승 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변화의 차주 분포도'를 공개했다. 소득 대비 부채가 많을수록 금리인상에 따른 금융비용이 커지는데 부채와 소득이 고정돼 있고 대출금리는 변동금리라는 가정 하에 금리 인상으로 인한 DSR 변화를 평가한 것이다. 

분석 결과 대출금리가 1%포인트 상승할 경우 전체차주 중 9.6% 차주의 DSR이 5%포인트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영업자(14.4%)와 취약차주(11.7%)가 이같은 대출금리 인상에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 측은 "DSR이 5%포인트 증가했다는 것은 소득의 5%를 추가로 이자비용으로 부담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나라 가계부채 증가세가 해외 주요국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빠른 수준이라는 점도 주요 리스크로 꼽혔다.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가계 DSR은 전년 대비 0.6%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BIS 조사 대상 20개국 가운데 두 번째(1위는 스웨덴)로 높은 수준이다. 

박 실장은 "거시건전성 정책은 가계부채가 금리상승기에 시스템 위험 확대 요인이 되지 않도록 상환가능범위내 대출, 투기적 대출 억제의 원칙 하에 증가속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면서 주택공급 촉진 정책과 조화될 수 있도록 유연한 관리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금융연구원은 이밖에도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관련 리스크 ▲향후 인플레이션 확대 가능성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중국 정치-경제 복합 리스크 ▲기업부채 리스크 ▲ 여성 고용에 대한 상흔 등을 위험요인으로 언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