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분석] '0선 대결'인 이재명 vs 윤석열..."기성 여의도 심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11-05 1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석열, 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 최종 선출

내년 3·9 대선에서 사상 초유의 '0선 대결'이 펼쳐지게 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 이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최종 선출되면서다.

정치권에서는 집권여당과 제1야당이 모두 0선 후보를 내세워 대선을 치르게 된 데 대해 기성 여의도 정치세력에 대한 심판 성격이라는 분석을 내놓는다.
 

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최종 선출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尹 "이번 대선, 비상식 이재명과의 싸움"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차 전당대회에서 발표된 대선 경선 결과, 47.85%의 지지를 얻어 최종 대선 후보로 선출됐다.

윤 전 총장은 후보 선출 직후 수락 연설을 통해 "기쁨보다 엄중한 책임감과 정권교체의 무거운 사명감을 느낀다"며 "이 정권의 편가르기로 인한 국민의 아픔도 그에 못지않았다. 이 정권 4년 반 동안 얼마나 힘드시고 고통을 많이 받으셨냐"고 물었다.

이어 "이번 대선은 상식의 윤석열과 비상식의 이재명과의 싸움이다. 합리주의자와 포퓰리스트의 싸움"이라며 "또다시 편가르기와 포퓰리즘으로 대표되는 사람을 후보로 내세워 원칙 없는 승리를 추구하고자 하는 이 무도함을 심판해달라"고 호소했다. 문재인 정부와 이 후보를 동시에 저격한 셈이다.

윤 전 총장은 "'기득권의 나라'에서 '기회의 나라'로, '약탈의 대한민국'에서 '공정의 대한민국'으로 바꾸겠다. 반드시 정권교체 해내겠다"며 "분열과 분노의 정치, 부패와 약탈의 정치를 끝내겠다"고 피력했다.

이에 따라 대권 경쟁 구도는 우선 이 후보와 윤 전 총장,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간 다자 구도로 진행될 전망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5일 오후 대구 경북대학교에서 '청년이 묻고 이재명이 답하다. 경북대학생들과의 대화'에 참석해 참석한 대학생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李 대장동·尹 고발사주' 현재진행형

이 후보와 윤 전 총장 간 대권 경쟁에서 네거티브는 불가피해 보인다. 두 후보를 둘러싼 대장동 특혜 의혹과 고발사주 의혹이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에서다. 이 경우 기성 정치인에 대한 심판 성격으로 풀이되는 이번 대선의 의미가 퇴색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민주당은 벌써 윤 전 총장을 향해 의혹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윤 전 총장 후보 선출 관련 서면브리핑을 통해 "제1야당 대통령 후보가 된 윤석열 후보에게 진심 어린 축하를 보내야 마땅하지만 검찰의 중립성을 심대하게 훼손하고 국기를 문란케 한 장본인에게 그러기는 어렵다"고 비판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유감스럽지만, 윤석열 후보에게는 무수한 의혹이 따라붙고 있다. 검찰 권력을 이용해서 내리눌러왔던 것들"이라며 "부산저축은행 대장동 불법대출 수사 무마 의혹, 윤우진 수사 방해 의혹, 월성 원전 수사 사주 의혹, 고발사주 의혹 등 윤 후보 관련 수사는 미로를 헤매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윤석열 후보는 자신을 가리키고 있는 많은 의혹부터 훌훌 털어야 한다. 윤 후보를 둘러싼 여러 비리 의혹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약속하라"고 강조했다.

대구를 방문한 이 후보는 윤 전 총장 선출에 대해 "축하드린다. 정쟁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우리 국민들의 삶을 낫게 만들고 우리 국가를 희망적으로 만들지 선의의 경쟁을 잘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윤 전 총장 역시 이 후보의 대장동 특혜 의혹과 부동산 정책, 코로나19 대응 등 문재인 정부 실정을 문제 삼으며 정권교체 여론을 결집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4자구도 형성에 따른 보수, 진보 진영의 표심 분열이 예상되는 만큼 이 후보와 윤 전 총장 측은 안 후보, 심 후보와의 단일화에도 본격 물밑 행보를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역시 대권 독자 출마를 선언하는 등 제3지대 세력화에 나섰다.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에 선출된 윤석열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전당대회에서 당 점퍼를 입고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