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선박안전법 풀고 LPG 추진선박 부산서 시험운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11-04 16: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산 규제자유특구 해역서 LPG 선박 2척 실증

실증에 투입되는 중형 LPG 선박.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정부가 시험 개발 중인 액화석유가스(LPG) 연료추진 선박 2척에 대해 실증에 나선다. 해수부는 부산 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해역에서 선박안전법 적용을 면제하고 LPG선박의 시험 운항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해수부는 지난해 7월 LPG 추진 선박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해 성능·안전성 평가에 필요한 실증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부산 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허용한 바 있다.

LPG 선박은 기존 선박보다 이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적고 연료의 보관과 운반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해수부는 LPG 연료추진 실증에 투입되는 선박 2척에 대해 이달 5일부터 2024년 7월 31일까지 선박안전법 적용을 면제함으로써 원활한 시험 운항을 돕는다는 계획이다.

실증에 투입되는 선박은 LPG와 전기를 모두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추진 방식의 길이 24m 미만 중형 크기 선박과 가솔린 대신 LPG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부품을 개조·개발한 길이 12m 미만 선박이다.

다만 선박안전법 적용을 면제받더라도 해상교통관제센터(VTS) 입출항 신고와 시운전 절차에서 안전교육 등 안전 운항을 위한 조치를 이행해야 한다.

이창용 해수부 해사산업기술과장은 "국내외 선박시장의 친환경 선박 기술개발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LPG뿐 아니라 수소와 암모니아 등 친환경연료 추진 선박의 검사기준을 단계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