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백신접종 70% 달성, 단계적 일상회복 나설 여건은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10-26 09: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실 제공]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전 국민 70% 접종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했다"면서 "이르면 내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에 나설 수 있는 여건은 마련된 것 같다"고 평가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국민께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그는 "어제 있었던 공청회를 통해 단계적 일상회복의 청사진 초안이 공개되었다"며 "최종적인 정부의 입장은 이번 금요일, 중대본회의에서 밝히도록 하겠다. 정부는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중심으로 이행계획에 최대한 반영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김 총리는 "변화를 시작하는 순간이 가장 위험한 시기라는 점을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다"며 "일상으로의 여정이 시작되더라도 방역에 대한 경각심만큼은 오히려 더 높아져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충고다"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이번 주말 헬로윈 데이로 인한 방역수칙 위반도 우려했다. 그는 "아직 국내체류 외국인이나 젊은이들의 예방접종률이 충분치 않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일상회복의 여정을 시작하기도 전에 새로운 집단감염의 고리가 지역사회 곳곳에서 생겨나는 일은 없어야 되겠다"고 경고했다. 

또한 김 총리는 "접종완료자 중심으로 일상회복의 폭을 단계적으로 시행하겠다"며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의 심도 깊은 논의를 거쳐,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다음 달부터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이 제도가 미접종자들을 차별하거나, 건강상의 이유로 백신접종을 못하고 계신 분들에게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듣고, 공동체 전체의 일상회복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균형감 있게 제도를 설계하고 운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