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90도 회전 '차세대 바퀴 기술' 개발 성공...2025년 자율주행에 적용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1-10-24 10: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현대모비스가 차세대 자동차바퀴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구현을 위한 필수 요소로 자동차 90도 회전 주차와 제자리 회전까지 가능한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자동차의 조향·제동·현가·구동 시스템을 바퀴 하나에 접목한 신기술인 e-코너 모듈 선행개발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모비스가 개발에 성공한 e-코너 모듈은 아직 세계적으로 양산 사례가 없다.

현대모비스는 2018년 세계 최대 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e-코너 모듈의 컨셉을 처음 선보인 바 있다. 이를 실제 차량에 접목할 수 있도록 콘셉트를 재정의하고, 자동차 전자제어장치(ECU)를 개발해 시스템 기능평가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한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신뢰성 검증과 양산성 검토를 통해 글로벌 완성차를 대상으로 실제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양산 수주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자동차에 e-코너 모듈이 적용되면 부품들 사이의 기계적 연결이 불필요해, 차량 공간을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다. 휠베이스의 변경이 쉬워지고 도어 방향이나 차량의 크기 설계도 훨씬 자유로워진다.

기존 약 30도 정도의 회전만 가능하던 바퀴도 주차 등 필요한 경우 90도까지 회전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자동차를 옆으로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크랩 주행’, 제자리에서 회전이 가능한 ‘제로 턴’도 가능케 한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2023년까지 4개의 e-코너 모듈을 통합 제어해 실차 기능 구현이 가능한 ‘스케이트보드 모듈’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이를 2025년까지 자율주행 제어 기술과 접목해 최종적으로 PBV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의 e-코너 모듈이 탑재된 친환경 도심형 딜리버리 모빌리티 ‘엠비전 투고’.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