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구리시, '시민·전문가' 제안 내년 주요 업무 반영…"시민 체감 시정 혁신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구리)임봉재 기자
입력 2021-10-20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경제·청년복지·도시개발·환경공원 분야 정책토론…우선 추진 정책 설문조사'

  • '도시개발 주요 관심사…한강변 도시개발사업…맞춤형 토지이용계획 수립해야'

구리시청.[사진=구리시 제공]

경기 구리시(시장 안승남)가 시민과 전문가 정책 제안을 토대로 내년도 주요 업무를 구체화하고 있다.

최귀영 구리시 대변인은 2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구리, 시민행복 특별시' 실현을 위한 분야별 정책토론회 토대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내년도 업무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민선 7기 3년 동안 추진해 온 사업 성과를 돌아보고, 내년에도 '시민이 체감하는 생활 속 시정 혁신'을 목표로 두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6차례에 걸쳐 민선 7기 분야별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지역경제·청년복지 분야 토론회는 현재 추진 중인 정책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진단하고, 도시개발·환경공원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정책 자문 성과로 각각 이어졌다.

교육문화·안전교통은 시민 입장에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됐다.

최 대변인은 "토론회는 실무적인 내용과 현실적인 문제점을 점검하는 등 민선 7기 남은 임기 동안 더 큰 책임감으로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시는 토론회 결과를 토대로 시정 운영 전반과 우선 추진해야 할 정책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를 했다.

토론회 참석자 40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중 397명(98%)가 시정·시책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 수립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이 대체로 잘 반영된다는 의견도 95%를 차지했다.

우선 추진해야 할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으로는 상권 활성화 및 시설개선 사업을 꼽았다.

전문가들도 토론회에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4차 산업혁명과 그린뉴딜, 소비 형태 맞춘 디지털화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재개발 등에 따른 새로운 상권 형성에 대비하고, 구도심 상권의 자생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청년복지 분야에서는 청년 일자리와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도시개발은 한강 변 도시개발사업 및 e-커머스 물류단지 조성사업이 주요 관심사였다.

전문가들은 사업 성공을 개발제한구역의 조속한 해제로 보고,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예상되는 분양가 상쇄 전략으로 입주 의향 기업과의 사전 협의를 통해 맞춤형 토지 이용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강조한 바 있다.

교육문화와 환경은 혁신교육지구 사업과 재활용 정책 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안전교통 분야는 사회재난 예방, 보차도 분리, 불법 주정차 차량 단속 강화 등 교통안전 대책이 주를 이뤘다.

시는 지역경제 분야에서 제기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골목상권 부흥 아이디어 발굴, 소상공인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상권활성화재단을 통해 전통시장 강점을 살리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한다.

복지 분야에서 청년창업자 판로 지원방안, 푸드쉐어링 실천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교통문화의 경우 청소년재단 주도로 갈매동 이동형 청소년재단을 운영하는 등 지역 청소년 간 균형 발전을 제공한다는 생각이다.

군중밀집형 축제를 가능한 지양하고, 소규모 언택트 행사와 버스킹 형식의 공연도 활성화한다.

환경 정책으로 교문사거리~왕숙교 전선 지중화 사업, 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확대 등을 추진한다.

최 대변인은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급성과 우선 추진해야 할 사업들을 선별해 내년도 업무계획에 적극 반영하겠다"며 "앞으로도 시민·전문가와의 소통 채널을 다양화해 시민이 체감하는 혁신 행정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