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미국 대북특사 "주변 국가들 핵무장 막으려면 북한 핵보유 먼저 막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혜원 기자
입력 2021-10-18 09: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한 핵보유 인정이 동북아 지역의 핵 경쟁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조지프 디트라니 전 미국 국무부 대북 협상 담당 특사는 북한의 핵무기를 보유하도록 인정한다면 주변 국가들 역시 자체적인 핵무기 프로그램을 추구할 수 있다며 북한 비핵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과거 6자회담에서 미국 측 차석대표로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 직접 참여했던 디트라니는 "북한의 핵무기 보유가 인정된다면 한국과 일본 등 다른 주변 국가들 역시 미국의 약속에도 핵 억제력을 위해 핵무기를 원할 가능성이 있다"라며 지난 18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매체인 더힐에 우려를 표했다.

그는 "파키스탄 핵 개발 프로그램을 지도하며 파키스탄에서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는 압둘 카디르 칸 박사의 사망은 개인이 어떻게 불량국가와 테러조직에 핵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되새겨볼 수 있는 기회"라며 "미국과 그 동맹국들에 핵 보유국 증가와 불량국가나 테러조직의 핵무기 보유는 가장 큰 관심사여야 한다"라고 밝혔다.

지난 10일 숨진 칸 박사는 1990년대 북한의 핵·미사일 기술 협력에 참여했고, 2004년에는 북한과 리비아, 이란 등에 핵기술을 전수했다고 시인한 인물이다.
 

파키스탄 시민들이 압둘 카디르 칸 박사의 사망을 추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리비아는 국제사회의 인정과 미국 및 영국과의 관계 정상화를 위해 핵무기를 포기했지만 북한과 이란은 그러지 않았다"라며 "이 중 북한은 6번의 핵 실험을 실시했고, 핵무기용 플루토늄 추출을 위해 사용 후 연료봉 재처리를 지속하고 있다"며 "북한이 핵무기 40∼60개를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디트라니 전 특사는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하도록 허용한다면 한국, 일본 및 기타 주변 국가들은 미국의 핵 억지 약속에도 자체적인 핵무기 개발을 추구할 수 있다"라며 마찬가지로 이란의 핵무기 개발은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터키와 같은 국가들이 핵무기를 보유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고문을 통해 그는 "이란의 핵무기 보유를 막고,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하게 하는 것은 중동과 동아시아 국가들의 자체적인 핵무기 개발 추구를 막기 위해 필요하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