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그분' 가능성 열어둔 검찰..."실체적 진실 확인 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1-10-14 15: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장동 핵심 3인방' 남욱, 검찰과 조사 일정 조율中

  • "특별한 관계 아니다" 이재명과 선 그은 김만배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서울고등검찰청, 수원고등검찰청,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등에 대한 2021년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정영학 회계사(천화동인 5호 소유주) 녹취파일 속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로 지목받는 '그분'과 관련해, 이재명 경기지사가 아니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지사가 향후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은 인정했다. 남욱 변호사(천화동인 4호 소유주)가 내주 귀국을 앞두고 검찰과 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가운데, 천화동인 1호의 실소유주 논란 등 대장동 특혜 의혹 전모가 밝혀질지 주목된다.

14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중앙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전주혜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이 지사도 수사 대상이냐"고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묻자 그는 "수사 범주에 들어가 있다"고 밝혔다.

전 의원이 "천문학적 수익을 민간업자에게 준 개발 구조를 누가 만들었는 지에 관한 책임을 규명하고 수익의 배분과 불법 여부를 규명해야 한다. 몸통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는 데 동감하냐"고 묻자 이 지검장은 동의하며 "모든 의혹에 대해 철저히 검토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언론 상황에 녹취록이 언급돼 있는데, 실제 녹취록 바탕으로 언론 보도가 돼 있는지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 (녹취록 속) '그분' 표현도 보도 많이 되는데 실체적 진실을 확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지검장은 녹취록 내 ‘그분’ 발언 내용이 확실히 있냐는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세간에서 말하는 정치인 그분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그분'이 이재명 지사를 가리키는 것 아니냐는 야권의 의혹 제기를 사실상 부정한 것이다.
 
'대장동 핵심 3인방' 남욱, 검찰조사 일정 조율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은 남 변호사의 변호인을 통해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사업 주도권을 놓고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갈등을 빚었던 인물이다.

남 변호사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019년 4월 배당이 나오고 나서 저희끼리 비용 문제로 싸웠다"며 "화천대유에 김씨 지분이 49%, 저는 25%, 정영학 회계사 15.9% 이렇게 갖고 있는 것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이는 남 변호사와 동업 관계인 정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 내용을 일부 뒷받침한다. 김씨는 녹취록에서 "내가 (화천대유) 실소유주가 아니란 걸 직원들이 다 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천대유가 100% 김씨 소유가 아닌 것으로 드러나면, 천화동인 1호 실소유주 논란도 불가피하다.

법조계에선 사건 몸통인 김씨와 '키맨'으로 꼽히는 남 변호사 간 대질 신문이 이뤄지면, 대장동 개발 사업 진행 과정에서 유 전 기획본부장 개입 여부와 '그분'으로 지칭되는 윗선 수사 역시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고 있다.
 
"특별한 관계 아냐" 이재명과 선 그은 김만배

한편, 김씨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서울중앙지법 문성관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심사는 2시간30분가량 이뤄져 오후 1시께 종료됐다.

김씨는 '배임과 뇌물공여 등 혐의를 부인하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부인한다.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가 검찰의 수사 대상에 포함된다'는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의 국정감사 발언에 대해서는 "여기에 관여가 안되신 분"이라며 "특별한 관계도 없고 옛날에 인터뷰차 한번 만나봤다"고 했다.

그는 앞서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1호의 절반은 그분 것'이라는 녹취파일 내용에 대해 "'그분'은 전혀 없고 그런 말을 한 기억도 없다"며 "맥락을 짚어봐야 하는데 기억이 나지 않는다. (천화동인 1호는) 제가 주인"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