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대도 접었다 편다”…현대모비스, 폴더블 조향 시스템 최초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1-10-11 15: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현대모비스는 차량 운전대를 필요에 따라 접어서 보이지 않게 수납할 수 있는 '폴더블 조향 시스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자율주행 모드, 운전자 주행 모드에 따라 운전대를 접고 펼칠 수 있다.  

폴더블 운전대는 세계적으로 아직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약 2년여 만에 기술 개발에 성공하고 현재 국내외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다.

폴더블 조향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앞뒤로 최대 25㎝까지 운전대를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자율주행 모드에서 운전대를 접을 경우, 넓은 공간 확보를 통해 더욱 편한 휴식이 가능하다. 또 운전석을 180도 회전해 뒷좌석 승객들과 대화할 수 있는 회의실 환경도 구현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앞서 개발 완료한 전자식 조향장치(SBW)도 이 시스템에 연계했다. SBW는 운전대에서 발생한 조향력을 전자신호로 바퀴로 전달해 제어하는 첨단 시스템이다. 주행상황에 따라 핸들 반응성을 차량이 자동으로 높이거나 줄인다. 또한 기계적 연결 장치들을 제거해서 노면에 있는 요철이나 방지턱을 지날 때 핸들로 전달될 수 있는 불쾌한 진동을 걸러주는 장점도 있다.
 
현대모비스는 강도 높은 테스트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품질을 확보했다. 특히 시스템 내 핵심 전자부품인 센서, ECU 등을 이중화 설계해 각각 독립 제어가 가능한 이중 안전 시스템을 적용했다. 하나의 장치에 이상이 생기는 비상 상황에서도 정상적인 조향 상태를 유지하도록 했다.
 
현대모비스는 폴더블 조향 시스템을 비롯한 다양한 미래기술을 통해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와 같은 미래 자율주행모빌리티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들에 선제적인 기술 제안을 통해 수출 주력품목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주행모드에 맞춰 운전대가 나타났다 사라지는 현대모비스의 ‘폴더블 조향 시스템’, 운전자주행 모드(왼쪽)와 자율주행 모드 모습.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