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국감] 尹 '판사 사찰 문건'...조남관 "전혀 몰라, 보고 없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1-10-05 19: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모르는 일이다"

조남관 대검 차장[사진=연합뉴스 ]

조남관 전 대검찰청 차장검사(현 법무연수원장)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당시 대검의 '판사 사찰 문건'에 대한 질의에 "전혀 몰랐다"고 강조했다. 

조 전 차장검사는 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판사 사찰 문건은) 사법부를 장악하려던 것이 아닌가"라는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김 의원은 이날 "(당시 대검이) 대통령과 같은 경희대 출신 부장판사급 현황을 조사했다"면서 "단순히 참고하려는 것이 아니라 재판부에 불리한 여론을 조성하거나 협박을 통해 사법부를 장악하려는 것이 아니었나, (이는)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당시 조 전 차장검사가 검찰총장 직무대행을 맡고 있었던 점을 언급했다. 그러나 조 전 차장검사는 대검 차장 재직 당시 판사 사찰 문건을 알았느냐는 질의에 "전혀 몰랐다"며 수사정보정책관실 보고에 대해서도 "몰랐다"고 답했다.

법무부는 지난해 2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이 재판부 분석 문건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윤 전 총장의 직권남용이 있었다고 봤다. 당시 법무부는 윤 전 총장을 대검찰청에 수사 의뢰했다. '판사 사찰 의혹'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청구한 윤 전 총장 징계 사유 중 하나였다.

대검으로부터 해당 사건을 넘겨받아 수사한 서울고검은 지난 2월 윤 전 총장의 혐의를 인정하기 어렵다며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