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감] 국토위 국감 시작도 전에 '대장동' 두고 여야 고성 오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1-10-05 11: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의힘 대장동 팻말 두고 더불어민주당 반발

  • 계속되는 고성에 국감 10분 중지되기도

[사진=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 방송 화면 캡처]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교통부 국정감사가 시작도 하기 전에 여야가 '판교 대장동'을 두고 갈등하며 의원들 간 고성이 오갔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는 등의 내용이 담긴 피켓을 국감 자리에서 들고 있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이에 강하게 반발했다.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조응천 의원(더불어민주당 소속)이 국힘의 피켓을 향해 "아직 확정된 사실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일방적 주장이 담긴 피켓을 야당에서 철거하지 않는 것은 국회법에 어긋나는 처사"라며 "철거할 마음이 없으면 같은 취지로 피켓을 걸 수밖에 없다. 지금이라도 철거하거나 아니면 똑같이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송석준 의원(국민의힘 소속)은 "최대한 국정감사, 여당의 입장을 존중해서 (피켓은) 의사표현을 통상 해오던 방식"이라며 "최대한 이 정도선에서 우리 의사를 표현하자는 입장에서 하게 된 것이다. 이번 국감이 대장동 의혹에 대해서 속시원하게 규명하는 소중한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국민의힘 의원들은 대장동 특검, 증인 채택 여부, 정치공세 등을 두고 말다툼은 계속됐다. 
 
김회재 의원(더불어민주당 소속)은 "국토위에서는 이거(대장동) 말고도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사안들이 산적해 있다. 정치국감 말고 정책국감했으면 좋겠다"며 "검찰이든 경찰이든 착수를 하고 구속까지 하고 있는데 특검하자고 하는 것은 김빼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특검 문제로 하루종일 하자말자고 하는 것은 논리도 없고 정치 공세일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상훈 의원(국민의힘 소속)은 "대장동 특혜 게이트와 관련있는 곳이 국토위이고 이런식으로라도 의사표현을 하자는 합의를 했다"며 "민주당도 야당 시절에 당론차원에서 결정된 사안을 팻말로 의사표현을 했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대장동 게이트 증인 채택을 전면 거부하거나 1명도 채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팻말을 통해서 야당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종배 의원(국민의힘 소속)은 "(판교 대장동 관련)증인신청을 20명했는데 지금까지 받아들여지지 않고 성남시 등서 관련 자료를 한 건도 제출하지 않았다"며 "자료와 증인 없이 맹탕 국감을 만들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정의당 소속인 심상정 의원은 "양당이 이렇게 삿대질하는 것에 국민들은 신물이 난다"며 "국감에서 해당 사안을 두고 다퉈야지 (말다툼) 그만하고 국감을 해라"고 했다. 

고성에도 피켓에 대한 결론이 안 나자, 국감은 10여분간 중지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