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년 예산안 '기후예산제' 도입...2023년 전 기관으로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1-10-05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온실가스 배출 영향 분석해 감축‧배출‧혼합‧중립 등 4개 유형으로 분류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내년도 예산을 대상으로 올해 예산 편성단계부터 온실가스 배출영향을 고려하는 '기후예산제'를 도입한다. 서울시 정책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해 나간다는 취지다.

시는 내년 예산사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배출영향을 평가해 온실가스 감축이 예상되는 사업은 확대하고, 배출이 예상되는 사업은 규모를 축소하거나 배출을 상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5일 밝혔다. 

시는 해당 사업이 온실가스 배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따라 △감축 △배출 △혼합 △중립 4개 중 하나로 분류한 후 전문가의 타당성 검증을 거쳐 기후예산서를 작성, 이를 반영한 최종 예산안을 편성한다.

사업부서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효과 분석, 배출 상쇄 방안 마련 등 사업 타당성을 검증해 기후예산서를 작성하고 예산담당부서에 제출해 확정하는 구조다.

온실가스를 줄일 것으로 예상되는 감축사업은 감축효과를 산정해 사업을 확대하거나 예산 편성에 우선순위로 고려한다.

배출사업이나 감축‧배출이 모두 발생하는 혼합사업은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고 상쇄하기 위한 추가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중립사업은 온실가스 배출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사업으로, 기후예산서 작성 대상에서 제외된다.

예컨대 전기차 보급, LED 교체, 재생에너지 보급, 녹지 확충 등은 온실가스를 줄이는 감축사업에 해당하므로 예산 편성에 우선적으로 반영된다.

반면 내연기관 자동차 구매, 건물 신축, 가로등 설치 등은 연료소비 증가로 온실가스를 유발하는 배출사업에 해당하므로 저감 방안을 모색한 예산안으로 감축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기후예산제 도입은 급격한 지구온도 상승으로 인한 기후위기를 해결하고 '2050 탄소중립 도시 서울'을 달성하기 위한 오세훈 시장의 강력한 의지를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시는 정부가 추진할 예정인 '온실가스감축인지예산제'가 2023년 예산안부터 적용되는 가운데, 온실가스 감축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내년 예산안부터 선제적으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내년 기후환경본부, 푸른도시국, 물순환안전국 등 3개 부서를 시작으로 2023년도 예산안은 서울시 전 기관으로 관련 제도가 확대된다.

유연식 기후환경본부장은 "기후예산제는 모든 예산사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영향을 분석하고 감축 노력을 의무화한다는 점에서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서울시의 새로운 시도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