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부스터샷 감염예방 11.3배 높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세희 기자
입력 2021-10-04 20: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백신의 접종 효과를 보강하기 위해 추가 접종을 하는 이른바 '부스터 샷'이 이달부터 고령층과 의료진,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이는 최근 델타변이 바이러스 확산 속에 백신을 권고 횟수대로 맞고도 코로나19에 감염되는 '돌파감염' 사례가 잇따르는 등 효과가 줄어드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정부는 부스터 샷 효과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며 시행에 나섰다.

4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화이자 부스터샷 임상 연구 결과 부스터샷 접종군은 그렇지 않은 대상군에 비해 감염 예방효과는 11.3배 높았으며, 중증화 예방효과는 19.5배 높았다.

추진단은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화이자 백신 추가접종군이 기본 1·2차 접종만 완료한 대상군에 비해 18∼55세는 평균 중화능이 5배, 65∼85세는 11배 높았다. 추가접종의 이상반응 발생은 기본접종 시와 유사한 수준으로 확인됐다.

추진단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등에서도 추가 접종을 시행하고 있고 대부분 고위험군인 고령층과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을 대상으로 기본접종 완료 후 약 6개월이 지난 뒤 추가접종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접종완료 후 6개월이 지난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은 이달 5일 오후 8시부터 추가접종 사전예약을 거쳐 이달 25일부터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으로 부스터샷을 접종받는다.

올해 4월 1일부터 접종을 시작한 75세 이상과 노인시설 거주·종사자에 대한 사전예약이 먼저 시작되며, 예약대상자에게는 개인별 접종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안내 문자가 발송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