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그 맛을 아시나요”…인기 먹거리 재출시 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1-10-0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제품 대비 인지도·신뢰도 높아 인기

  • 소비자와 소통하는 이미지 형성 장점

[사진=쉐이크쉑, 한국맥도날드, 이디야커피, 롯데제과, 팔도]


단종된 먹거리가 속속 부활하고 있다. 식품·외식기업들은 이미 검증된 제품의 재출시를 통해 수익성을 꾀할 수 있다. 또 소비자들의 관심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소통하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도 전달할 수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SPC그룹이 운영하는 파인 캐주얼 브랜드 쉐이크쉑은 최근 ‘고추장 치킨 쉑’과 ‘고추장 프라이’를 재출시했다. 고추장 치킨쉑은 지난해 10월 SPC그룹과 미국 쉐이크쉑이 공동으로 개발해 국내에 한정판으로 선보였다. 이후 미국과 영국에서도 잇따라 출시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미국에서는 국무부 직원의 시식 영상이 소셜미디어에 퍼지면서 고추장 열풍이 불 정도로 화제를 모았다. 쉐이크쉑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도 꾸준히 고추장 치킨 쉑을 다시 맛보고 싶다는 고객 요청이 많아 재출시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국맥도날드는 ‘츄러스’를 다시 선보였다. 맥도날드 츄러스는 2015년 첫 한정 판매 당시 고객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어 이례적으로 연장 판매가 진행됐던 인기 디저트다. 바삭한 츄러스를 시원한 선데이 아이스크림에 찍어 먹는 방법이 유행해 온라인 상에서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디야커피는 시즌 메뉴 ‘꿀호떡’과 ‘아이스크림 호떡’ 등 호떡 2종을 다시 출시했다. 작년 10월 추억의 맛을 살린 겨울철 간식 메뉴로 출시된 호떡 2종은 출시 한 달 만에 15만개 이상 판매됐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지난 시즌 품절 대란을 일으킬 정도의 뜨거운 인기에 힘입어 이디야커피의 대표적인 겨울 메뉴로 자리매김하며 판매를 재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롯데제과는 추억의 아이스크림 ‘조안나바’를 6년 만에 부활시켰다. 조안나바는 1991년 출시된 장수 제품이다. 1990년대에는 50억원 이상의 판매고를 올릴 정도로 인기를 끌다가 2015년에 단종됐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재출시되는 조안나바는 과거에 비해 우유와 과즙 함량을 대폭 늘렸다”며 “포장 형태도 친환경을 고려해 기존 비닐 봉투 형태에서 종이 상자로 바꿨다”고 했다.

팔도는 ‘뿌요소다’ 소다향을 새롭게 내놨다. 뿌요소다는 1998년 출시돼 어린이와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던 음료수다. 손에 쥐고 마실 수 있는 소형 페트병(245ml) 디자인으로 소풍 필수 아이템으로 통했다. 2006년 단종됐으나 팔도는 ‘뉴트로’(옛것을 현대화한 것) 유행에 맞춰 뿌요소다를 재출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단종 제품들은 인지도와 신뢰도가 어느 정도 확보돼 신제품보다 소비자의 이목을 끌기 수월하다”며 “어린 시절 즐겨 먹던 제품을 다시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업계에서도 이를 반영한 제품을 내놓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 뉴트로 열풍 타고 복고 입은 식음료
‘뉴트로(new-tro)’ 열풍을 타고 장수 제품의 출시 당시 패키지 모양을 살린 복고형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뉴트로는 새로운(new)과 복고를 뜻하는 레트로(retro)의 합성어다. 복고에 현대적인 가치를 입혀 즐기는 경향을 의미한다. 뉴트로 제품들은 중장년층에게는 향수를, 청년층에게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SPC삼립은 28일 레트로 감성을 반영한 제품도 선보였다. 2000년대 추억의 캐릭터 ‘홀맨’을 활용한 신제품으로 ‘꿀씨앗호빵’, ‘단호박치즈호빵’, ‘구름소다호빵’ 3종이다.

일화는 맥콜의 1980~1990년대 패키지를 그대로 구현한 ‘맥콜 레트로 에디션’을 출시했다. 패키지는 요즘 보기 힘든 짙은 갈색 유리병으로 제작됐다. 1980년대 감수성이 느껴지도록 맥콜의 옛 로고와 서체를 전면에 사용했다.

동아오츠카는 1971년 출시돼 올해로 50주년을 맞은 오란씨의 신제품 ‘오란씨 키위’를 출시하며 패키지에 40년 전 사용된 타이포그래피와 오렌지 심볼, 별을 활용했다. 레트로 패키지를 적용한 이유는 새롭게 선보이는 오란씨 키위가 스테디셀러인 오란씨 파인애플, 오렌지처럼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 인기를 얻기 위함으로 분석된다.
 

롯데칠성음료 캔커피 '레쓰비' [사진=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상반기 캔커피 ‘레쓰비’를 30년 전 패키지로 선보였다. 레쓰비의 30주년을 기념해 출시 당시인 1990년대 추억과 감성을 떠올릴 수 있도록 레트로 콘셉트로 디자인한 것이다. 레쓰비 레트로 패키지는 지난 30년간 이어온 브랜드 전통성을 소비자와 함께 공유하고 친밀감을 더하고자 기획됐다.

대상도 ‘미원라면’의 패키지에 1956년 출시한 조미료 미원의 옛 감성을 담았다. 미원의 고유 서체와 붉은색 신선로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해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뉴트로 감성을 입힌 것이 특징이다. 미원라면은 지난 5월 출시 후 한 달여 만에 50만개 이상 판매되며 인기를 끌었다.

대상 관계자는 “지난 65년간 한국인의 입맛을 책임져 온 국민 조미료 미원이 그동안의 고전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공감을 얻는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뉴트로 트렌드는 지속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가 불안할수록 과거에서 안정을 찾으려는 게 사람들 심리”라며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국내 경기가 좋지 않은 가운데 뉴트로 마케팅을 선택하는 기업들은 꾸준히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신제품 출시보다 기존 히트 제품을 재출시하거나 맛과 패키지를 리뉴얼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며 “연구개발(R&D) 비용을 들여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보다 기존 인기 제품을 변형해 안정적인 매출 창출을 하겠다는 의도도 깔려 있다”고 했다.
 

대상 '미원라면' [사진=대상]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