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D-7] 갑질·위생문제…외식·식품가 수장들 줄소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1-09-24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작년 국감, 코로나19 여파 증인 출석수 최소화

  • 내년 대선 앞두고 올해 국감 한층 치열할 전망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5월 4일 오전 서울 강남구 남양유업 본사에서 최근 자사 유제품 불가리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억제 효과가 있다는 발표로 빚어진 논란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정감사 일정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식품·외식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다음 달 1일 열리는 국감에 남양유업, 한국맥도날드 등 업계 수장들이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여파로 국회 각 상임위원회에서 증인 출석 수를 최소화했다. 반면 올해는 내년 대선을 앞두고 밀도 있는 국감이 진행될 공산이 크다.

특히 올해 이슈로 떠오른 갑질, 노동자 처우, 식품 위생 논란 등 굵직한 현안들이 다뤄질 전망이다.

24일 국회와 식품·외식업계에 따르면 2021년 국감은 10월 1일부터 21일까지 3주간 실시된다. 각 상임위에서는 여야 간사 간 합의를 통해 추가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여부를 오는 27일까지 결정하고 최종 채택할 방침이다.

식품·외식업계 대표들은 노동 문제를 다루는 환경노동위원회와 가맹점을 대상으로 한 갑질 등을 다루는 정무위원회, 식품 제조·유통 단계의 위생관리 등을 다루는 보건복지위원회 등으로부터 증인 또는 참고인 출석을 요구받을 수 있다.
 
◆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정무위 증인석 선다

정무위는 지난 16일 전체회의를 열어 ‘2021년도 국정감사계획서 채택의건’을 통과시켰다. 정무위는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정승인 BBQ 사장 등을 국감 증인으로 확정했다.

정무위는 홍 회장을 증인석에 세워 남양유업 지분 매각 번복 등 오너리스크로 대리점주와 주주에게 피해를 입힌 것을 집중 질의할 예정이다.

남양유업은 지난 4월 발효유 제품 ‘불가리스’가 코로나19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주장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비판이 거세지자 홍 회장은 5월 기자회견을 열어 사과와 함께 회장직 사퇴를 발표했다. 같은 달 27일 한앤컴퍼니에 자신의 지분 52.63%(37만8938주)를 3107억원에 매각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맺었다.

하지만 남양유업이 7월 30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처리하려고 했던 경영권 이전 절차를 9월로 돌연 연기했다.

이에 한앤컴퍼니는 홍 회장 등을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섰다. 홍 회장은 지난 1일 한앤컴퍼니에 주식매매계약 해제를 통보했다. 결국 남양유업 매각이 사실상 무산된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남양유업 기업 이미지와 주가는 곤두박질쳤다. 제품이나 품질 문제가 아닌 오너리스크로 대리점과 주주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다는 지적이 나왔다.

BBQ는 가맹점을 대상으로 한 본사 갑질 문제로 정무위 국감 증인으로 소환됐다. 정 사장이 국감장에 출석해 전국비비큐가맹점사업자협의회 구성을 막았다는 의혹에 답할 예정이다.

환노위에서도 홍 회장을 국감장에 세울 전망이다. 사유는 ‘육아휴직 사용 직원에 대한 부당인사 조치’다.

앞서 남양유업은 육아휴직을 낸 여성 팀장을 보직해임하고 복직 뒤 물류창고로 발령 내 택배실과 탕비실 사이 책상에서 단순 업무를 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해당 직원은 남양유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행정소송 1심에서는 승소했지만 항소심에서 패소한 뒤 현재 대법원 선고를 기다리는 중이다.
 

지난달 5일 서울 종로구 종로타워 앞 맥도날드 본사 앞에서 유효기간이 지난 식재료를 사용하고 아르바이트 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는 맥도날드 규탄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식품 위생 논란’ 마티네즈 한국맥도날드 대표, 환노위·농해수위 증인 채택

앤토니 마티네즈 한국맥도날드 대표도 환노위 증인 신청 명단에 올랐다.

한 공익신고자는 맥도날드가 수십차례에 걸쳐 폐기해야 할 햄버거 빵 등을 버리지 않고 재사용해왔다고 고발했다. 유효기간이 지난 빵에 날짜를 표시하는 스티커만 새로 뽑아 덧붙이는 ‘스티커 갈이’ 행태도 해왔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이어 맥도날드가 매장 아르바이트 직원에게 책임을 떠넘기며 징계를 내린 점도 문제가 됐다. 환노위는 사태 수습 과정에서 매장 아르바이트 직원에게 책임을 전가한 이유에 대해 따져 물을 것으로 보인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도 마티네즈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했다. 식자재 재사용 등 불량 위생 의혹에 대해 집중 추궁받을 전망이다.

함영준 오뚜기 대표, 신동원 농심 대표, 송자량 삼양사 대표, 구지은 아워홈 대표도 농해수위 증인으로 채택됐다. 이들은 농산물 무관세 혜택 기업으로 명단에 올랐는데 무관세로 곡물 등을 수입하는 데 비해 농어촌 상생이 부족하다는 게 농해수위의 판단이다. 국감에서는 농어촌 상생방안 모색을 위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주진우 사조그룹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3% 지분쪼개기 편법 활용을 통한 공정경제 3법 중 상법 파훼 문제가 사유다.

주 회장은 최근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의결권을 3%로 제한한 것이 문제가 됐다.

앞서 사조그룹은 소액주주들이 ‘3%룰’을 활용해 감사위원 선임을 시도하자 사조산업의 지분을 쪼개 다른 계열사에 넘겼다. 3%룰이란 대주주의 전횡을 막기 위한 것으로 상장회사가 감사위원 등을 선임할 때 지배주주의 의결권을 3%만 행사토록 한 것을 말한다.

주 회장이 자신 지분 3%를 지인 2명에게 단기 대여해 우호 지분을 만드는 방식으로 무력화시키기도 했다.

올해 국감에서는 여야의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작년 국감은 코로나19로 비교적 조용하게 지나갔지만 내년에는 대선이라는 메가톤급 정치 이슈가 예고됐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 갑질이나 위생 관련 이슈가 떠오르면서 여야 의원들의 날카로운 질의가 오갈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여파로 국감 증인 소환을 자제하는 분위기였다”며 “올해는 부당노동, 식품 위생 등 여러 이슈가 발생해 국감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