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검찰 '고발 사주' 의혹, 공무원 중대 범죄행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9-13 17: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실이라면 국가조직으로서 있을 수 없는 일"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김부겸 국무총리는 13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만약 사실이라면 국가조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검찰이) 검찰 개혁을 주장하는 정치인들에 대해 총선 직전에 기획 고발을 하려고 했다면 어떻게 봐야 하느냐'는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김 총리는 "가정으로라도 말씀드리기 조심스럽다"며 "공무원으로서 대놓고 정치 개입한 행위로,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사실이라면 워낙 엄청난 사건이라서 이 문제에 대해 (공직) 기강을 세우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고발 사주 의혹은 지난해 총선 직전인 4월 3일과 8일, 당시 미래통합당 송파갑 국회의원 후보자였던 김웅 의원이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에게서 범여권 인사 등의 고발장을 받아 당에 전달했다는 의혹에서 비롯됐다. 손 전 정책관은 윤 전 총장 측근으로 알려졌다.

고발장에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3명, 언론사 관계자 7명, 성명 미상자 등 11명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