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FC 후원금 의혹 무혐의... 왜 가슴이 답답할까 ?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09-08 08: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치네거티브 소재, 스포츠계 상처 커

  • 시민구단 공익 캠페인 실종, 가슴 아파···스포츠 정치화 악용한 행위 책임 제기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유력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모습 [사진=아주경제 DB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유력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FC 광고비 의혹 무혐의 처분'과 관련해 “오히려 가슴이 답답하다”며 자신의 솔직한 심정을 토로하고 나섰다. .

이 지사는 7일 늦은 밤 자신의 페이스북 ‘성남FC 수사 무혐의…그리고 숨겨진 상처’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진실은 밝혀졌지만 적법한 시민구단 운영을 국민의힘이 정치 네거티브 소재로 삼는 사이 스포츠계가 입은 상처가 작지 않다”면서 체육계 활동의 위축을 걱정했다.

이 지사는 그 이유로 먼저 시민구단 공익 캠페인의 실종을 들었다.

그는 “당시 성남FC는 선수 유니폼 가슴에 기업로고를 붙이는 대신 전국 최초로 공익캠페인 슬로건을 내걸었는데  경기 중 수없이 노출됐던 슬로건 '롤링주빌리'는 성남시가 전개하던 '빚탕감 프로젝트'를 상징하는 말이었다" 라며 “FC바르셀로나가 '유니세프'를 가슴에 새기고 경기하는 모습을 보던 국내 축구 팬들에게, 성남FC의 '롤링주빌리' 메인슬로건은 신선한 충격을 불러왔고 스포츠계의 공익캠페인 모범사례 였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 지사는 이어 “그러나 국민의힘의 터무니 없는 성남FC 고발로 이런 공익캠페인은 다시 볼 수 없게 되었다”며 “어느 기업이 경찰 수사의 위험을 무릅쓰고 후원을 하겠으며, 어느 구단이 고발될지도 모를 일을 강행하겠습니까? 진실이 밝혀졌다는 반가움보다 스포츠계의 모범사례가 사라진 아픔이 더 크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 “자신의 사건이 구단주가 누구냐에 따라 시민구단이 무고한 고발의 피해를 입을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이며 기업 입장에서는 괜한 '긁어 부스럼'을 만들지 않기 위해 시민구단 보다 기업구단을 스폰할 것이고 그러다보니 시민구단의 스폰서 유치가 어렵게 되었다”고 시민구단 활동 위축을 우려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 모습 [사진=아주경제 DB ]

그러면서 이 지사는 "국민의힘의 성남FC 고발은 시민구단 경영 위축을 가져왔고 이를 회복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으며 이런 점이 무혐의 처분에도 가슴이 답답한 이유이다“라면서 ”경기도는 올해부터 어려운 환경의 시민구단을 돕기 위해서 수원FC, 성남FC, FC안양, 부천FC, 안산FC 등 도내 연고 5개 팀을 별도로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특히 ”이 사건을 고발한 측은 당시 바른미래당 현 국민의힘이며 지난 2018년 지방선거 중 고발을 단행했고 선거 네거티브 소재로 활용하는 등 경찰 수사결과 발표 전까지 이 사건을 두고 지속적인 네거티브 공격을 벌였다“며 ”국민의힘은 스포츠를 정치화하며 악용한 행위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또 당내 고발 관계자들에게 "당의 품위를 손상시킨 책임을 분명히 물어야 한다“라며 무책임한 네거티브 공세에 대해 반성을 요구하고 ”그것이 스포츠를 정치적으로 악용한 국민의힘의 과오를 조금이나마 벗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끝으로 ”애정과 관심으로 우리 축구가 시민구단의 부흥을 도와야 한다"며 폐친과 기업들에게  간곡히 도움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 글로벌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