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포항 전 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 환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1-09-07 17: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기 지정에 복구비 및 재난지원금 지원, 공공요금 감면 등

포항시 특별재난지역 선포 현수막. [사진=포항시의회 제공]

경북 포항시의회는 지난 6일 문재인 대통령이 포항시 전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안을 재가한 것에 대해 51만 포항시민과 함께 감사와 환영의 뜻을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총복구비 중 지방비 부담분의 일부를 국고로 추가 지원하며 주생계수단에 피해를 입은 주민에게는 재난지원금과 함께 전기요금과 도시가스 요금 등을 감면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시의회는 당초 피해가 집중된 죽장면만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피해 규모가 커지면서 포항시 전역으로 확장된 것과 신속한 복구를 위해 예상보다 빠르게 지정된 것에 대해 즉각 환영의 뜻을 표했다.

정해종 의장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그동안 한마음으로 애써준 이강덕 시장과 관계 공무원, 도지사, 지역 국회의원, 동료 의원에게 감사하다”며, “특히 지금 이 시간에도 피해 주민들을 위해 노력해주고 계시는 자원봉사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빠른 시일 내에 피해복구와 재난지원금 지급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시의회에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 공공시설 피해복구에 국비가 최대 80%까지 지원되며, 피해 주민에게는 재난지원금과 국세·지방세 납세 유예 및 감면, 건강보험료와 통신·전기·도시가스 요금 등이 감면된다.

[사진= 포항시의회 제공]

한편 포항시의회(의장 정해종)는 지난 6일 오전 추석을 앞두고 5일장이 열린 청하·흥해·기계시장을 방문해 서민경제와 민생현장을 살펴봤다고 7일 밝혔다. 

이날 정해종 의장과 백인규 부의장과 각 상임위원장 및 지역구 의원들은 5일장 현장에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의 고충을 듣는 한편 장 보러 나온 시민들과도 만나 전통시장 이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상인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면접촉을 꺼려 하는 시민들이 온라인 마켓으로 옮겨가면서 시장을 찾는 소비자가 크게 줄었다”고 하소연했으며, 의회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시장을 찾을 수 있도록 시설 현대화나 편의시설이 확충될 수 있도록 시의회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정해종 의장은 “코로나19로 전통시장을 찾는 시민들이 예전에 비해 줄어들었지만 대형마트와 비교해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우수하므로 많은 시민들이 다시 찾게 될 것”이라며 “추석을 앞두고 지급될 국민지원금과 소상공인 지원금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시의회에서 앞장서 노력하겠으며, 이와 함께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