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디지털·친환경경제 전환, 거스를 수 없는 흐름…철저히 대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1-09-02 0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일 세계경제연구원-신한금융그룹 국제컨퍼런스 축사서 언급

 

[사진=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일 "코로나19 이후 디지털과 친환경 경제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변화에 따른 부작용 등 선제적인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날 오전 세계경제연구원-신한금융그룹이 공동 개최한 국제컨퍼런스에서 영상 축사를 통해 "우리의 관심과 노력이 당면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 이제는 코로나 이후 상황에 대비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 총재는 코로나19 속 국내 경제 상황에 대해 "적극적인 정책 대응과 글로벌 경기회복에 힘입어 예상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한 "델타 변이 확산세에도 백신접종 확대와 수출 호조 등으로 견실한 회복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총재는 특히 앞으로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대비책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디지털 플랫폼 경제로의 전환은 초연결 네트워크를 통해 공급자와 수요자가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서비스 이용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면서도 "하나의 플랫폼이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으면 지배력이 강화되고 그 확산속도가 빨라져 경쟁과 혁신이 저해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급격한 디지털화 부작용으로 리스크 관리 불안에 따른 보안사고나 정보유출이 발생해 디지털경제 근간이 흔들릴 수 있다고도 지적했다. 이 총재는 "성공적인 디지털경제 전환 여부는 신기술 도입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위험에 철저히 대비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장기화 속 환경문제를 비롯한 ESG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된 가운데 친환경경제 전환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총재는 "경제적 비용과 기술적 한계의 부담으로 경제주체들의 자발적 수용성이 낮아 친환경 경제 전환이 원활히 이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생산방식 개선과 산업구조 개편 등을 통해 적절히 대응한다면 우리 경제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