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洪, 두테르테 같아”…洪·劉 “5명 자살케 한 사람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09-01 15: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준표·유승민 앞서 영아 강간살해범에 “사형”, “법정 최고형”

  • 윤석열 “대통령이 사형 집행 언급, 두테르테식”

국민의힘 소속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1일 서울 용산구 대한노인회를 방문해 김호일 회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소속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1일 ‘영어 강간·살해범을 사형시키겠다’, ‘법정 최고형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한 홍준표·유승민 예비후보를 겨냥,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이 형사 처벌과 관련한 사법 집행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좀 두테르테(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식”이라고 말했다.

윤 예비후보는 이날 용산구 대한노인회 중앙회를 방문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이렇게 말하면서 “흉악범에 대한 강력한 처벌은 국민 모두가 바라는 것이고, 우리 법 제도 자체가 그렇게 되도록 설계됐다”고 했다. 이어 “시스템이 흉악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다면 대통령은 그 문제를 잘 파악해 국회와 협조해 제도를 만들어 나가는 게 맞는다”고 주장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취임 후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 4000여명 가까운 마약 용의자를 현장에서 사살하는 즉격처형식 대책으로 논란을 일으킨 인물이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검사 출신이다.

이에 홍·유 예비후보는 윤 예비후보의 서울중앙지검장·검찰총장 시절 ‘적폐 수사’를 언급하며 즉각 반발했다. 홍준표 예비후보는 “중앙지검장 벼락 출세한 보답으로 득달같이 특수 4부까지 동원해 우리 진영 사람 1000여명을 무차별 수사해 200여명을 구속하고 5명을 자살케 한 분이, 뜬금없이 나를 두테르테에 비교하는 어처구니 없는 말을 하는 것은 번지수가 틀려도 한참 틀린 말”이라고 했다.

홍 예비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두테르테이고 귀하는 두테르테의 하수인이었다”면서 “자신부터 문 대통령 지시로 보수우파 궤멸수사에 앞장섰던 지난날 적폐수사를 반성하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는 것이 순서일 것”이라고 했다.

유승민 예비후보는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의 자살을 언급, “윤 예비후보는 문재인 정권의 사주를 받아 이 장군의 구속이 결정되기도 전에 수갑을 채워 포토라인에 세우는 등 참을 수 없는 모욕을 줬다”며 “적폐수사한다고 얼마나 탈탈 털고 모욕을 줬으면 다섯 사람이나 수사를 받다 극단적 선택을 했겠나”라고 물었다.

유 예비후보는 “과거 윤 예비후보의 목적은 수사였나, 아니면 보수진영 궤멸이었나”라며 “문재인 권력의 칼 노릇을 하던 윤 예비후보가 수없이 행했던 무리한 구속, 수사, 기소, 구형을 온 천하가 알고 있다. 홍 예비후보가 두테르테라면 윤 예비후보는 뭐라고 해야 하나”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