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北 인도주의 협력 길 모색해야...시간 많지 않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8-31 10: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완벽한 조건 아니라도 남북미 대화 재개해야"

이인영 통일부 장관[사진 = 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1일 "완벽한 대화의 조건이 갖춰지지 않았더라도 우선 통로를 열고 남·북·미가 마주 앉아 대화 재개하는 것만이 서로가 원하는 목표에 다가설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2021 한반도 국제평화포럼 개회사를 통해 "대화·협상 테이블이 멀리 있지는 않지만, 우리가 원하는 만큼 많은 시간이 주어져 있지도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남북 간 공존 가치를 적극 구현하면서 상생, 번영 시대라는 새 한반도 역사의 문을 열어야 하는 시점"이라며 "대립과 경쟁이라는 해법만으로 평화, 통일 문제를 풀어나간다는 것은 모순적이고 실효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또 "제재 하에서도 북한 주민의 인도적 어려움을 해소하는 길을 찾자는 것이 국제적 상식이자 중론이 되고 있다"며 "인도적 협력은 제재의 영역과 분명히 구분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때로는 인도적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제재 문제에 보다 과감하고 유연한 입장을 바탕으로 포괄적인 인도주의 협력의 길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북한은 코로나19, 제재, 자연재해로 식량과 보건·의료 분야 등에서 협력의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정부는 그동안 인도주의 협력만큼은 어떠한 정치군사적 고려도 하지 않고 일관되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여러차례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남북이 서로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보다 건강한 공동체를 만드는 인도주의 협력의 길에서 다시 대화를 시작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