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청년특별대책, 민관협력 디지털일자리·기술창업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1-08-26 18: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기부 등 관계부처 협력으로 IT·AI 인재육성"

  • 블록체인 등 기술창업 활성화로 청년자립 지원

  • SW중심대학 3개, 이노베이션아카데미 250명 확대

정부가 청년특별대책 가운데 디지털 분야 일자리와 기술창업에 초점을 둔 일자리 창출방안을 민·관 협력으로 추진한다.

정부는 26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청년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청년층 체감 고용상황이 어렵고 노동시장으로의 이행이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청년의 디지털 직무능력 개발 지원 확대 등을 추진방향으로 제시했다.

정부는 "정보기술(IT)·인공지능(AI)·바이오 등 신기술분야 교육과 직업훈련 시스템을 대폭 정비하고 미래비전 분야 기술창업 활성화를 추진하기로 했다"라며 "경쟁력있는 일자리 창출방안, 직업훈련 강화를 올해 하반기부터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기획재정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 협력으로 교육·직업훈련 시스템을 정비해 일자리를 늘린다. 신기술 분야 기업주도·정부지원 방식의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청년들이 선호하고 기업 수요가 많은 IT·AI·디지털분야, 그린·바이오분야 등의 인력양성체계를 혁신해 경쟁력있는 청년인재를 육성하겠다는 구상이다.

구직자에게 국민취업지원제도(I유형)의 구직촉진수당(월 50만원×6개월)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청년도전지원 사업 프로그램 이수시 2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성공수당 150만원을 지급한다. 대기업, 공무원, 사립교원을 제외한 전 국민에게 '국민내일배움카드'로 5년간 300~500만원의 교육비를 지원한다. 내년도 'K-디지털 트레이닝' 사업으로 2만9000명에게 디지털 분야 현장 맞춤형 교육훈련을 지원한다. 1만명에게 중소기업 청년 직무체험을 지원하는 '일경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IT·AI·블록체인·에너지 등 미래비전 분야에서 청년들의 기술창업을 활성화하는 대책을 마련해 청년들의 자립도 지원한다. 창업 전, 창업·사회화, 재도전 등 전 주기에 걸쳐 창업 시스템 전반을 점검하고, 사회적으로 성공한 벤처기업가 멘토링 등을 추진해 나간다.

창업청년에게 청년전용 창업융자금 1억원을 지원하고 선배 창업가 멘토링, 세무·회계 교육을 지원한다. 사업자금 대출시 보증한도 6억원, 보증료 5억원까지 0.3% 요율로 고정되는 '테크스타' 보증을 지원한다. 생계형 창업의 경우,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외 지역에선 5년간 소득세·법인세 100% 감면,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선 50% 감면을 지원한다. 재창업자 전용 사업화자금 6000만원과 멘토링을 지원하는 '청년 다시-Dream'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외에 청년의 고등교육비 부담을 대폭 완화하고, 고졸 청년의 역량 개발 및 취업지원 강화와 더불어 미래 대응형 인재양성을 강화한다. 정보통신기술(ICT)과 소프트웨어(SW) 분야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해 SW중심대학을 41개에서 44개로 늘리고, '이노베이션아카데미' 운영규모를 학생 500명에서 750명으로 확대한다. 의약·바이오 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규제과학대학 지정을 5개에서 8개로 늘리고, 규제과학 전문인력 규모도 100명에서 170명으로 확대한다. 첨단바이오 안전관리 인력 양성 규모도 50명에서 60명으로 확대한다. 관광 분야 미래형 인재육성 규모를 100명에서 700명으로 늘리고 미래관광인재 교육센터를 조성한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제4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